국내 대형조선사와 중소업체간의 불공정 관행을 해소하고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13일 서울 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서 대형조선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성동조선해양, 한진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중공업, STX조선해양 등 8개社의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다.
이날 정 위원장은 "조선업계가 직면한 불황을 극복하고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대형조선사들이 중소협력업체와의 상생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며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을 고사시키는 대금 미지급 등 불공정행위는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공정위는 앞으로 서면미교부, 대금 미정산, 기술자료 유용, 부당한 특약 설정 관행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불공정관행 타파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형조선사 대표들은 그동안 불공정관행을 타파하면서 중소업체와의 상생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켜 온 각자의 사례를 발표했다.
삼성중공업(대표이사 박대영)은 2차 협력사에 대한 1차 협력사의 대금 미지급 관행을 해소하기 위해 ‘대금지급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운용하고 있다고 하면서, 앞으로 대금지급 우수 업체에 대해서는 입찰가점을 부여할 계획임을 밝혔다.
현대중공업(대표이사 권오갑)은 협력사를 위한 인력양성 지원시스템을 소개하는 한편,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도급법 준수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법위반이 확인된 업체에 대해서는 경고, 일정기간 거래중지 등 위반 정도에 상응하는 페널티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선박기자재를 제조하는 협력사인 동화엔텍과의 협력을 통해 천연가스 운반선의 핵심장비인 천연가스 재액화 장치를 개발, 천연가스 운반선 제조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사례를 발표했다.
아울러 이날 참석한 조선사 대표들은 한결같이 수많은 부품이 필요한 선박의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는 협력사의 기술력이라는 점에 공감하며, 앞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에 보다 많은 역량을 투입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앞으로 보다 많은 조선사들이 공정거래협약 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선업종용 평가기준을 별도로 신설하는 등 우리 기업들이 더 높은 수준의 상생협력을 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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