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일 KTX(Korea Train eXpress)가 개통 10주년을 맞는다.
2004년 세계 5번째로 개통한 KTX는 시속 300km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10년간 KTX 누적이용객은 4억 14백만명으로 전 국민이 8번 이상 이용한 셈이며, 하루 평균 이용객은 15만명으로 개통 초기 7만 2천명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KTX 총 운행거리는 2억 4천만km로 지구를 6천바퀴 달린 거리이며, 1일 운행횟수는 232회로 개통 초기 132회에 비해 100회 증가했다.
최다 이용구간은 서울~부산으로 KTX 전체 이용객의 13.7%(1일 2만명)를 차지했으며, 서울~동대구 11.1%(1만6천명), 서울~대전 7.8%(1만2천명) 비중을 보이고 있다.
KTX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대한민국의 관문 서울역이었으며, 가장 비약적인 성장을 보인 역은 천안아산역과 광명역으로 나타났다.
이용객 증가에 따라 KTX 수송수입도 괄목할 만큼 늘어났다. 2004년 5512억원(8개월)으로 시작해 2007년 최초로 1조원대(10,446억원)를 돌파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1년 1조3853억원, 2013년에는 1조605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레일 전체 수입의 35.3%를 차지한다.
KTX는 프랑스의 기술을 이전 받아 운행을 시작했지만, 이후 국산화에 성공해 관련 산업 발전을 이끌고, 코레일의 선제적 안전관리 시스템이 진가를 발휘하면서 세계 철도의 모범생으로 손꼽히고 있다.
차량고장의 안전성을 측정하는 대표 지표인 차량고장률을 살펴보면, 2004년 개통 당시 81건의 고장이 발생해 0.304(건/백만km)라는 불안한 출발을 했다.
하지만 세계가 놀랄 정도로 빠르게 안정화 단계에 진입해 2009년 0.052(건/백만km)로 고장율이 1/6로 감소하였으며, 최근에는 2009년에 비해서도 절반으로 감소한 0.026(건/백만km)을 기록하기도 했다.
차량고장률은 1백만Km를 운행할 때 차량고장이 발생한 건수로 KTX 차량고장률 ‘0.026’은 약 4만km인 지구를 1000바퀴 돌 때 한번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특히 한때 고장철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던 KTX-산천의 변화는 극적이다. 2010년 3월 영업 운행을 시작한 KTX-산천은 잦은 고장(1.376건/백만km)으로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었지만 2013년에는 0.195(건/백만km)으로 고장률이 1/7로 수준으로 감소했다.
코레일은 "고장의 주원인이 설계 및 제작단계에서의 결함이라는 판단하에 설계단계부터 제작사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하고 기술적 보완을 시행했으며, 집중 모니터링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제작사와 공유하고 공동 해결책을 마련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로 … 제 2 도약을 준비하는 KTX
코레일은 KTX 개통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올 상반기 개통 예정인 KTX 인천공항 직결운행과 함께 호남고속철도, 동서고속철도 건설이 완료되면 대한민국의 속도혁명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레일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철도운영 경험 및 핵심 안전 역량을 앞세워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고속철도 시장이 급성장중이며, 전문가들은 세계철도시장 규모가 연간 111조원 수준의 초대형 규로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레일은 114년 철도운영 경험과 세계 다섯 번째로 고속철도를 운영하는 등의 첨단 철도 운영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철도운영경험과 선진기술, 핵심안전역량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적극 활용, 세계 철도시장으로 진출해 일자리 창출과 국익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나아가 코레일은 손에 잡히듯 다가온 대륙철도 시대를 철저히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 발표와 함께 코레일의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제휴회원 가입으로 대륙횡단열차 꿈을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교두보를 마련했다.
코레일은 향후 고객 안전과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면서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까지 꿈과 비전을 안고 힘차게 달리는 ‘국민행복 코레일’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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