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조가 코레일의 수서 발 KTX 운영회사 설립 이사회 개최 중단 등을 요구하며 9일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은 파업에 앞서 민주노총에서 총 파업 돌입 관련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번 파업은 국민의 철도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열차가 멈춰 불편하더라도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철도민영화를 막아내고자 하는 철도 노동자들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고 호소했다.
코레일과 노조는 8일 오후부터 막판 교섭을 진행했지만, 모두발언 언론 공개 여부를 놓고 마찰을 빚었고, 밤새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열차운행에 필요한 필수 유지인력 8천500여명은 현장에 남겨 둔다. 코레일은 파업에 따른 전 직원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필수유지 인력과 내·외부 가용 인력을 모두 동원한다. 필수요원 8천418명, 대체인력 6천35명 등 모두 1만4천453명이 투입된다.
코레일은 KTX,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 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하고 새마을·무궁화호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방침이다. 화물열차는 평소보다 36% 감축 운행하기로 했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열차 운행 및 물류 운송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수서발 KTX 운영을 위한 철도공사 출자회사는 민영화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이를 저지하기 위한 파업은 명백한 불법으로서 어떠한 명분과 실리도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토부측은 화물수송은 파업 예고에 따라 일부 화물의 경우 당초 계획 보다 앞당겨 이미 수송을 완료했으며, 앞으로의 물동량은 시급한 화물부터 우선 운송토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화물열차 운행이 부족할 경우 화물자동차로 전환수송이 이뤄지도록 관련 업계와 긴밀히 협조중이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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