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발 컨테이너 운임약세 지속
중국· 상하이항운교역소(SSE)가 정리한 18일자 중국 수출 컨테이너 운임지수(CCFI, 1998년 1월 1일 = 1000)는 932를 기록, 전주에 비해 4포인트 하락했다. 또 상하이 수출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2009년 10월 16일 = 1000)도 885포인트로 이쪽은 13포인트 약세였다. 북미행은 동· 서안 모두 소강상태이나 하락에 제동이 걸리지 않는 북유럽행의 하락이 심각하다.
상하이발 주요 항로의 컨테이너 운임(해상운임 + 각종 차지)은 북미항로에서는 서안행이 40피트 컨테이너당 1460달러, 동안행이 2626달러. 동· 서안행 모두 지난주 대비 약간 감소한 정도로 약세 속도는 진정되고 있다. 한편 북유럽행은 20피트 컨테이너당 540달러로 지난주 대비 33달러 하락했다. 최저치를 계속해서 갱신하고 있어 하락경향에 제동이 걸리지 않고 있다. 지중해행도 20피트 컨테이너당 768달러로 올들어 처음으로 800달러대가 무너졌다.
동서항로 이외에서는 호주행이 20피트 컨테이너당 794달러로 4주만에 800달러가 깨졌다. 남미 동안행(산토스)도 지난주 대비 100달러 줄어든 1359달러(20피트 컨테이너당)로 심각하다.
일본항로는 간사이(오사카· 고베), 간토(도쿄· 요코하마)행 모두 20피트 컨테이너당 333달러로 최근 3개월 이상 거의 변동은 없다.
* 출처 : 11월22일자 일본 해사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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