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평택항이 부산 신항간 정기 화물선을 취항하는 등 저탄소 녹색물류 서비스인 연안 해양운송 활성화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신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서정호)는 16일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신규 물동량 창출을 위해 한진해운신항만㈜, ㈜한진, 평택컨테이너터미널㈜와 '평택항~부산신항간 정기 연안해송'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평택항의 지속적인 컨테이너 물량을 창출하고 수출입 화주의 물류비 절감효과와 그린물류 실천을 위한 목적으로 체결됐다.
연안해송을 이용할 경우 1 TEU당 운임이 20만 원선이기 때문에 육상운송 비용이 7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에 비해 약 72% 가량 절감되는 효과가 발생된다.
이번 연안 해송에 투입되는 선박은 215 TEU급 ㈜한진 선적 2척과 600 TEU급 한진해운신항만㈜ 선적 1척 등 3척이 정기 운항한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이기동 ㈜한진 경인지역본부장, 최영배 한진해운신항만㈜ 대표이사, 전용일 평택컨테이너터미날㈜ 대표이사, 이재문 도 항만물류과장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전용일 평택컨테이너터미날㈜대표는 "이번 연안해송은 주3항차 이상 운항할 계획으로 1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며 "평택항의 신규 물동량이 연간 1만8000 TEU가량 늘어 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서정호 사장은 "평택항이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송으로 그린물류를 실천하고 연안컨테이너운송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며 "연안해송 운임이 육상운송비 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기업의 물류비 부담도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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