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0-31 13:23

기자칼럼/ 물류업계의 진정한 '대변자' 요구되나 현실은 요원

물류업계의 진정한 ‘대변자’ 요구되나 현실은 요원
외형적 성장 보다 내실에 충실하는 분위기 형성되길...


지난달 한 해 물류업계를 정리하고 우수한 기업을 찾아 조명하는 자리인 물류대상 수상식이 열렸다.
햇수로만 벌써 10년, 이 정도면 강산이 한번 변할 만큼은 되겠다. 하지만 요즘처럼 빠른 변화의 분위기에서라면 그 속도는 아마 두세배 이상은 되지 않을까 싶다.
물류업계 역시 상황 역시 이와 비슷하다. 핵심 이슈로 주목받던 내용들이 일정 부분 안정화를 기하면 또다른 모토에 열중하며 짐짓 하루가 다르게 변화, 성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른바 물류(物流)에 대한 관심이 전국가적으로 모아지고 주목받기 시작한 때가 10여년, 그렇다면 지금쯤 물류업계도 ‘성장했다’라기 보다는 ‘성숙했다’라는 평가를 받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올해는 정부에서도「동북아물류중심지화전략」을 중심으로 각종 지원책을 내놓고 업계의 활발한 움직임을 유도하는 노력을 보였다. 여러 산업분야에 걸친 장기적인 계획이 중심이 되어 크게 눈에 띄는 내용은 없었으나, 일각에서는 글로벌화에 발맞춰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산업의 중심을 제대로 내다본 것이라며 반가워하는 기색이다.
따라서 업계도 나름대로 충분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하고 내부적으로 조직혁신에서부터 외부적으로는 관련 정책의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뿐만 아니라 관련 협회나 학회, 연구기관 등도 이러한 움직임에 관심을 기울이며 물류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위해서 다양한 연구활동과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물류대상의 실질적인 주관단체인 한국물류협회는 84년 그 전신이라 할 수 있는 한국물류관리연구원을 시작으로 꾸준한 활동을 펼쳐 왔으며 95년에는 건교부로부터 정식설립허가를 받은 비영리단체로 명실상부 물류업계의 진정한 대변자로 자리매김해왔다.
물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협회와 업체들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가 힘들었던 초창기의 어려움에 비하다면 협회의 활동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수준의 빛을 발했던 것도 사실이다.
허나 물류대상의 역사만 놓고 보아도 10년이 지난 지금 오히려 예전보다 못하다는 지적이 많다.
협회의 여러 역할 중에 특히 ‘물류사업자의 애로사항 대정부 건의 및 해소’ 부분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비록 그 역할이라는 것이 명시적인 차원이라는 한계는 있지만, 업계입장에서는 협회의 활동에 불만족스러운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업입장 대변하는 적절한 창구 없어
아시안게임은 누구를 위한 축제(?)인가…


한편 지난달 치러진 아시안게임은 전국가적인 축제였지만 물류업계로서는 고된 시간이었다. 올초 한시적인 특별법이 제정되어 대회 운영자금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화물차옥외광고’ 수입 항목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국내 유수의 택배사를 중심으로 다수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은 자사 차량의 회사로고가 ‘옥외광고’라는 판정(?)을 받고, 이에 따른 광고료를 부담해야 했다. 무엇보다 국가적인 큰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예산이 충분히 마련돼지 않았다는 데 가장 큰 문제가 있겠지만, 소위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화물운송업자들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특별법을 적용한 것은 업계의 반발을 사기에 충분한 소지가 있었다.
차량 한대 당 년 20~30만원의 광고료를 책정함으로써 어떤 업체는 전체 광고료가 10억 단위를 훌쩍 뛰어넘는 경우도 발생했다.
아시안게임이 끝난 현재 아직도 이 문제는 미완결된 상태로 남아 있다. 광고료를 지불한 업체나 그렇지 않은 업체 모두에게 이는 똑같은 상황이다. 따라서 협회가 이 과정에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라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고, 지난 6월 무렵 협회는 공동대처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대책반을 구성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였으나 이후의 활동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정부정책, 특별법, 광고대행사, 협회 등 어느 하나 해당업계를 대변해주거나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지 않아 결국 광고대행사와 업계의 눈치 싸움 양상으로 돌변했고, 광고료의 책정에서부터 백화점에서나 나올법한 DC 전략이 등장했으니 더 이상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무법천지의 분위기로 흘러가 버린 셈이다.
협회는 나름대로 인력과 자금의 부족 등을 들어 중재자의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한 것에 대해 변명하기는 했지만 이는 결국 협회와 업계간의 불신을 골을 깊게 하는 결과밖에 낳질 못했다.

명예와 순수성 퇴색된 쓸쓸한 ‘물류대상’
일방의 잘못 보다 상호 관심과 노력 부족 탓


또한 물류업계의 최대행사라 할 수 있는 물류대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수상업체들로부터 무리한 수준의 협찬금을 요구하면서 ‘외면’과 ‘비난’을 동시에 받는 악수를 두고 말았다.
경제계에서 주어지는 대부분의 상들이 관행적으로 해당 업체들에게 협찬금을 받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정부의 위탁사업인 물류대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를 마치 ‘수익사업’ 으로 착각한 듯한 모습이 확연히 드러나 보여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다.
한편 A사는 2천만 가량의 협찬금을 요구받고 물류대상 수상을 고사하기도 했으며, 수상자 가운데 B사 역시 A사와 동일한 수준의 협찬금에 난색을 표명했고 결국 수상 이후에도 일부 금액은 다 채우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는 협회의 근본적인 존재성이나 역할론에서도 한참을 빗나간 모습이다. 협회의 운영이 순수하고 깨끗해야만 한다는 ‘도덕성’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이야기일까.
무엇보다 물류의 혁신을 부르짖는 국가적인 대세론에 비춰보면 이러한 오점들은 시급히 개선돼야 할 문제다.
따라서 물류대상의 실질적인 주관을 맡고 있는 협회나 건교부 모두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할 것이다. 다만 협회의 운영이 순수한 수익사업으로는 힘들다는 지적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협회 본연의 역할인 △물류관련 실태조사 △연구용역 및 컨설팅 등의 활동을 뒷전으로 놓아두어서도 안된다.
동북아의 유일무이한 물류중심지로의 환골탈태(換骨奪胎)를 내다보고 있는 이때 이러한 문제들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해결점을 찾아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물류대상 수상과 관련한 업계와 협회간의 이러한 관행이 협회의 불성실함에서만 연유하는 것인가. 그렇지는 않다. 여러가지 면에서 시각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협회는 업계와 공존하는 체제를 유지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협회에 지속적인 관심과 더불어 가능한 수준의 재정적인 지원을 꾸준하게 펼치는 이른바 보험적 성격의 상호관계가 필요하다. 정작 이러한 부분들이 정상화되지 않는다면 업계와 협회, 누구에게도 일방의 잘못을 물을 수는 없다. 일시적 필요에 의해서만 결합되는 부적절한(?) 관계는 양자 모두가 풀어가야 할 숙제다.
따라서 ‘물류업계의 진정한 대변자' 그 등장을 바라는 모든 이들은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때라야 건전한 업계의 발전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글 조현주기자(hjcho@ksg.co.kr/물류와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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