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선사 경영난 해소와 친환경 선박 확보를 지원하려고 도입한 위기대응펀드 규모가 1조원에서 2조원으로 확대됐다.
해양진흥공사는 국적선사의 안정적인 경영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해운산업 위기대응펀드’를 2조원 규모로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위기대응펀드 개편은 본격적으로 해운시황 악화와 시장 불확실성이 예측되는 시점에서 국적선사의 자생력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해진공은 코로나 시기 등 운임 호황으로 외형을 확장한 국적선사들이 이어지는 해운 저시황기에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위기대응펀드 개편은 크게 지원 규모 확대와 지원 기능 확대로 구분된다. 펀드 수요 증가를 고려해 기존 1조원 지원 규모의 펀드를 2조원 규모로 확대했다. 위기대응펀드를 ‘해운산업 구조혁신펀드’와 ‘해운산업 ESG지원펀드’로 분리 개편하고 지원 대상을 기존 중소선사에서 중견선사로 확대하는 등 펀드의 기능과 지원 범위 또한 넓혔다.
‘해운산업 구조혁신펀드’는 국적선사의 유동성 지원과 경영 구조 개선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국적선사의 부실을 선제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사전적 구조조정 지원과 이미 부실이 발생한 선사의 경우 사후적 구조조정 지원을 통해 국적선대의 해외유출을 방지하고 선사의 경영 내실 강화를 도모한다.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사전적·사후적 구조조정 지원, M&A 지원, DIP금융 지원 및 기업 거버넌스 개선 등이 있다.
‘해운산업 ESG지원펀드’는 국적선사들이 친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장기적 성장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친환경선박 도입 지원, ESG채권 인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해운업 전반의 지속가능경영 체계 구축 및 국적선대의 탄소중립 실현을 도모한다.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친환경 선박 도입 지원, 선박 리트로핏 지원, 녹색채권 및 지속가능연계채권 인수 등이 있다.
‘해운산업 구조혁신펀드’와 ‘해운산업 ESG지원펀드’는 각 1조원씩 배정 후 건 별 프로젝트 펀드 형태로 투자가 진행된다. 펀드 지원 대상은 중소・중견선사로 대기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오는 10월 중 국적선사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 후 공모를 통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은 “공사는 이번 해운산업 위기대응펀드 확대 개편을 통해 중소・중견선사의 경영 안전판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코로나 시기 해운 호황 속에서 외형을 확장한 국적선사들이 저시황기 우려 속에서 닥칠지도 모르는 위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