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09:00

기고/ 인도 시장 현황, 기회, 리스크, 전략 방향

이헌수 항공대 명예교수(한국물류산업정책연구원장)


 
<4.22.자에 이어>

우리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관련 강약점, 기회, 리스크  

현지 KOTRA 보고서 등에 의하면, 우리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관련 강점으로서, ① 인도 정부가 적극 육성하는 첨단 제조업(이차전지,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의 세계 수준의 기술력 보유, ② 자동차부품, 전기전자, 기계 등 산업 분야의, 우리 기업 중간재 및 자본재 시장 확립 및 수출 증가, ③ 양국 간 우호적인 관계 통한 안정적인 글로벌 밸류체인 및 공급체인 협력 증진 가능성 등을 들 수 있다.

약점으로서는, ① 한국 기업 진출을 위한 현지의 제조, 물류, 유통 인프라 취약, ② 가격 민감성이 높은 시장의 특성에 적합한 가격-품질 포지셔닝 전략 불분명 및 현지 시장 맞춤형 제품 미흡, ③ 현지 진출 여건 및 시장에 대한 이해 미흡, ④ 현재 그리고 잠재 현지 파트너 기업 및 기관과의 인적 및 기술적 교류와 협력 미흡, ⑤ 현지 시장 특화 진출전략 미흡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기회 요인으로서는, ①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국가 차원 인프라 개발 추진에 따른 프로젝트 참여 기회 확대, ② 중산층 증가 및 구매력 제고에 따른 거대 소비시장으로의 성장, ③ 한류 문화 확산, 온라인 쇼핑 확산 등에 따른 한국산 소비재 잠재수요 증가, ④ 저렴하고 젊은, IT 및 기타 엔지니어링 인력 활용 가능성 등을 들 수 있다.

위협 요인으로서는, ① 무역적자 축소 위한, 관세 인상, 통상 규제, 비관세장벽 활용 등 보호무역주의 심화, ② 현지 경영 시, 인도 정부 당국의 행정 리스크, ③ 환경 규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강화로 인한, 기업 활동 관련 각종 규제 및 준수 사항 증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한국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전략 방향 

우리 기업의 강점을 활용하여 인도 시장에서의 기회 활용을 최대화하는 전략(SO) 방향으로는, ① 이차전지,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의 밸류체인 및 공급체인 조기 구축 통한 현지 시장 경쟁력 확보 및 시장 선점 ② 디지털 인프라(통신, 데이터센터, 광섬유), 운송 인프라(공항, 도로, 항구, 물류), 스마트시티 등 물류, 교통, 산단, 클러스터 개발을 포함한 제 인프라 분야에 대한 인도 정부의 강력한 추진 드라이브, 그리고 이와 관련한 한국의 경험을 높이 평가하는 인도 정부의 상황을 활용하여, 다양한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③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 철강, 화학 등 주력 품목의 한국-동남아-인도를 포괄하는 공급체인 재편성,

④ 고품질 상품 포지셔닝 확립 및 상품 다각화 ⑤ 인도를, 중동,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그리고 더 나아가 EU, ASEAN, GCC(Gulf Cooperation Council) 등 글로벌 시장에 대한 수출 생산기지로의 활용 ⑥ 양국 간 우호적인 관계, IT 등 풍부한 소프트웨어 인력,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 스타트업 등을 활용한, 산업 전반에 있어서의 공급망 확대 재편 및 공급망 상 중국 역할의 인도 대체 추진

⑦ 공급망의 과도한 팽창이 우려되는 경우, 인도의 거대 소비시장으로의 성장 잠재력을 기반으로, 전 생산 단계(full stream) 및 공급망의 인도 집적 추진, 이와 관련하여, 2023년 1월∼8월 기준으로, 전자전기, 화학공업, 철강금속, 기계류 등 중간재 및 자본재가 한국의 對 인도 수출액의 95%를 차지하고 있고, 인도는 이를 對韓 무역적자의 주요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으므로, 자국 내 생산 공급망 구축을 강력히 유도하고 있음

⑧ 한류 문화 확산, 인도 중산층 확대 등을 활용하여, 소비재의 상품 및 시장 다각화와 주류(main) 시장 본격 공략 ⑨ 온라인 쇼핑, 휴대폰, 인터넷 활용 확산을 활용한 B2C, B2B, D2C(Direct to Consumer) 시장 진출 확대 및 선점 등이 고려될 수 있다.

강점을 활용함을 통해 위협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전략(ST) 방향으로는, ① 이차전지, 전기차 등 인도 정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신산업 분야의, 생산 연계 인센티브(PLI) 활용과 인도의 산업 및 기업과의 제휴와 협력 기반의 진출 추진 및 수출 확대

② 기타 산업 분야도 현지 기업과의 제휴, 합작법인 등 통한 통상 장벽 및 행정 리스크 영향 최소화 추진 ③ 인도 자국 내 생산 거점화 및 FDI 유치 정책 인센티브 활용 및 중국 등으로부터 인도로의 P턴 지원 활용 ④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기자재 등 환경 관련 상품 수출 및 기업 진출 확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약점을 보완해 나가는 가운데 기회 요인의 활용을 증대시켜 나가는 전략(WO) 방향으로서는, ① PM GS 국가 인프라 부흥계획, 사가르말라 개발 계획 기반의 인프라 및 기타 개발 프로젝트 참여 그리고 우리 기업의 참여 및 활용이 유리한 방향으로의 개발 유도 ② 국가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CEZ(Coastal Economic Zones), 항만연계 산업 클러스터(PLIC) 등에 대한 우선적인 투자

③ 지리적,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가진 인도의 특성상 지역별 및 세분시장별로 차별화되고, 또한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므로, 제품 및 서비스의 수명주기별로 차별화된 인도 현지 맞춤형 전략으로의 포지셔닝 차별화 ④ 현지 기업과의 기술제휴, 현지 A/S 체인 운영 등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⑤ 막대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이나, 여전히 불확실성이 큰 시장이므로, 실제 수요를 확인하는 가운데, 추진되는 유연한 단계별 진출 및 투자 계획 수립 및 적용 ⑥ 유통 관련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시장일수록 온라인 유통 시장 성장이 신속히 이루어지므로,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의 온·오프라인 시장 진출 확대 등이 고려될 수 있다. 

약점을 보완해 나가는 가운데 위협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전략(WT) 방향으로는, ① 우리 기업 제품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제조/물류/유통 인프라가 취약하며, 무역장벽 및 행정 리스크가 큰 품목/지역/시장의 경우, 현지 기업과의 제휴 등을 통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함 ② 코트라, 산업단체, 진출기업 협의체 등을 통해 위험 요소를 사전 파악하여 대응책을 마련하며, 현지 정부 관련 기관을 포함한 민관 협의체를 활용한 애로사항 공유 및 공동 문제 해결 체계 확립

③ 급성장하는 거대 시장인 인도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물류, 공급망관리, 유통, 마케팅, 판매 등의 공동화를 지원해 주는, 정부 부처, 코트라, 중진공, 무역협회 등 차원에서의 컨설팅, 재정지원 등 지원사업 확대 ④ 적극적인 CSR 참여를 통한 현지 시장에서의 기업 및 제품 이미지 강화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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