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지난 26일 열린 ‘평택항 탄소중립항만 비전선포 행사’에서 평택‧당진항을 오는 2040년까지 탄소중립항만으로 조성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현재 범정부적인 2050 탄소중립 실현 정책에 따라 해양수산 분야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5월에 진행된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해양특별세션’에선 수소항만, HMM 2050 탄소중립계획 등 7개 추진전략과 국제 협력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해수부는 이러한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국가 항만인 평택‧당진항을 수소 기반 탄소중립 항만으로 육성하고자 정부, 지자체, 공공기업, 민간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첫 번째 업무협약 체결 대상인 평택‧당진항은 부산, 광양, 울산, 인천항에 이어 국내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양의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 지난해 기준 국내 최대 규모인 126만대를 처리하는 등 국내 주요 수출입 거점 항만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평택‧당진항은 기존에 구축돼 있는 ‘평택 LNG 인수기지’와 연계해 블루수소를 생산한 후 이를 배후도시, 산업단지, 물류 모빌리티를 통해 소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어 수소의 생산부터 이송, 소비에 이르는 수소에너지 생태계 조성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됐다.
각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기반 탄소중립 항만 육성 정책 지원 ▲평택당진항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 ▲항만수소차량 확대 보급 및 실증사업 추진 ▲그린수소 수입계획 수립 ▲수소선박 및 항만 수소설비 실증사업 추진 ▲수소 관련 인력 양성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해수부는 평택당진항을 시작으로 오는 2040년까지 부산항 울산항 등 전국 주요 항만에 수소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이른바 ‘수소항만’을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평택·당진항은 수소의 생산, 물류, 소비 여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항만인 만큼,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항만 선도 모델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전국 주요 항만에 수소에너지 생태계가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