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진출 기업이 주목해야 할 2018년 주요 키워드가 선별됐다.
21일 코트라가 발간한 ‘2018년 진출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세계시장의 5대 공략 포인트는 ▲스마트산업 ▲온라인 유통망 ▲자유무역(FTA) ▲친환경 ▲인프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산업 ‘맞춤형 전략’ 필요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권역별로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산업혁신이 지속되고 있다. 스마트산업 선도국가인 미국의 3D프린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등 첨단 융합산업 시장 기회가 열릴 전망이다. 중국 또한 스마트 제조 강국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도 4차 산업혁명의 본고장인 유럽의 기술고도화 전략을 감안한 기술제휴 등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일본은 시스템 혁명을 위해 7개 시책을 설정했으며, 인도의 ‘디지털 인디아’ 정책을 활용한 비즈니스 기회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유통망, 여전히 뜨겁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전 세계적인 화두다. 미국은 다문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소비자층과 새로운 플랫폼이 급성장하며 온라인 시장은 지각 변동을 보이고 있다. 중국 온라인 시장은 여전히 성장세(2016년 성장률 39%)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수출·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아세안과 서남아 지역도 급격한 온라인 유통망 성장세와 한류를 활용해 소비재 시장에 더 적극적으로 진출해야 한다.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중산층 증가, 트렌드 변화에 따른 내수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권역별 경제통합 강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정치통상 환경 변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한미 FTA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도 주목해야할 이슈다. 반대로 권역별 경제통합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아세안경제공동체(AEC) 2025 통합 계획과 더불어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또한 역외국가와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중남미는 브라질-멕시코 등 주요국 간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협력증가세에 있으며, 아프리카에서는 최대 자유무역협정인 TFTA의 연내 출범이 예측된다.
친환경 산업, 에너지효율 중요성 ‘부각’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등 글로벌 질서 개편과 함께 주요국을 중심으로 친환경 산업과 에너지효율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유럽은 중장기 성장전략인 ‘Europe 2020’을 중심으로 환경 규제 강화와 함께 전방위 산업 재편이 예정돼 있다. 중국에서도 2018년 부로 환경보호세법이 시행되는 등 환경규제 수위가 더 높아진다. 캐나다는 2018년부터 탄소세를 부과하며, 일본 역시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24%)를 목표로 친환경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민관협력(PPP) 프로젝트 증가세
민관협력(PPP) 방식의 프로젝트도 증가세다. 트럼프 정부는 1조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공공인프라 투자를 선언했으며, 중국은 물론 중동과 중남미의 프로젝트 시장도 PPP로 이동하고 있다. 각국의 메가 이벤트를 활용한 경기진작과 인프라 사업이 증가할 전망이며, 일대일로와 연계한 중국의 정부주도 대형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중국 서부시장 진출도 유망하다. 특히 2018년 아세안, 인도, 중남미, 러시아 등 신흥국 주도의 경기회복세가 예상되면서 관련 기회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협력본부장은 “코트라 진출전략 보고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 세계 주요 시장을 모두 담고 있는 기업 해외진출 전략수립 지침서”라며 “급변하는 세계 경제통상환경에서 우리 수출기업의 해외시장개척에 길라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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