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베트남을 찾은 기자는 4차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플랫폼 중 하나인 모바일 차량예약서비스 우버(Uber)에 몸을 실었다. 베트남을 다녀온 여행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이용하기로 마음먹었다. 이용 방법은 간단했다. 앱(App)을 통해 목적지를 선택하면 근처에 대기하고 있는 영업 차량들이 이용료를 제시한다. 가격이 비싸고 이용 평점이 낮다면 다른 차량을 골라 타면 된다. 이용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택시보다 깨끗하고 가격이 저렴했다.
유망 직종으로 꼽힐 만큼 베트남 현지에서는 우버에 대한 관심도가 굉장히 높다. 불법 콜 택시로 규정한 우리나라와 달리 베트남에서는 우버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셈이다. 공산주의 국가인 베트남에서 우버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4차산업혁명을 둘러싼 규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4차산업혁명을 주제로 물류 행사가 잇따라 열리고 있다. IT를 응용한 첨단 기술 융복합은 모든 산업 분야의 화두다. 지난해 3월 우리나라 바둑기사 이세돌과 구글 알파고의 대결이 이뤄지면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향한 대중의 관심은 더욱 증폭됐다.
4차산업혁명의 주요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는 물류도 예외일 수 없다. 물류업계에서는 미래물류기술이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행사를 열어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최근 서울 삼성동에서 열린 세미나도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스마트 콜드체인 물류센터 기술과 무인 스마트지게차 개발 기술, 에너지절감형 물류용기, 스마트 선박충돌 방지시스템 등의 신기술이 소개됐다.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등의 최신기술을 융합해 비용 절감과 화물 보호, 사고 예방 등을 이뤄낸다는 게 물류분야 4차산업혁명의 핵심이다. 고객 만족도 제고와 기업들의 내실을 튼튼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히 혁신이라 불릴 만하다.
이제 막 4차산업혁명과 물류의 만남이 이뤄졌다. 하지만 앞으로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가 ‘물류 4.0’(물류 완전자동화) 시대를 제대로 맞이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기술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트렌드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우버의 경우처럼 기득권의 반발에 가로막혀 퇴출당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한다한들 규제에 가로막혀 상용화가 안 된다면 차라리 개발을 안하는 게 낫다는 얘기까지 들린다.
산업혁명과 맞물려 물류스타트업 기업들을 사회적 시스템 내에 어떻게 안착시킬 수 있는지도 관건이다.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시대, 스타트업 발전을 위한 규제개선 정책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기존 산업간 충돌과 우리나라 법과는 맞지 않다는 관련 종사자들의 반대로 무산되기도 했다. 개인택시연합회와 일반사업자 등 150명이 회의장을 장악해 자가용 유상운송의 철저한 단속과 처벌을 촉구했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물류 3.0’ 시스템을 완벽히 구축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많다. 정부의 규제 강화로 소기의 자동화 성과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일단 막고 보자는 식의 규제보다는 신기술을 장기적으로 활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정책과 제도를 정비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현재 우리나라의 글로벌 물류경쟁력 순위는 24위에 머물러 있다. 4차산업혁명을 맞아 정부는 물류 경쟁력 제고의 해법을 물류 신기술에서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만의 것이다. 물류강국 도약을 위한 정부의 현명한 ‘선택’과 ‘집중’을 기대해본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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