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컨테이너선사들의 얼라이언스(공동운항그룹) 재편이 한창인 가운데 한진해운이 독일 및 일본 대만 선사와 그룹 결성을 확정 지었다. 현대상선은 회원사 명단에서 빠졌다.
한진해운은 13일 독일 하파그로이드, 일본의 NYK MOL 케이라인, 대만 양밍 등 6개 글로벌 컨테이너선사가 참여하는 전략적 해운제휴그룹인 디얼라이언스(THE Alliance) 결성을 발표했다.
디얼라이언스에 참여한 선사들은 상호기본계약서(HOA)에 서명을 마쳤으며 내년 4월1일부터 아시아-유럽, 아시아-북미 등 동서항로를 주력으로 공동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신설 얼라이언스는 기존 컨테이너선 시장을 주도해 오던 4개 얼라이언스 중 CKYHE와 G6 소속선사들이 새롭게 맺은 제휴그룹으로 향후 2M이나 오션얼라이언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시장 주도권을 둘러싼 경쟁 구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전망이다.
향후 하파그로이드와 UASC 합병이 마무리될 경우 디얼라이언스의 전체 선복 공급량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얼라이언스간 ‘규모의 경제’ 경쟁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진해운의 얼라이언스 참여를 확정 짓는 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노력도 큰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조 회장은 꾸준히 국제적인 대외활동을 통해 신뢰를 쌓으며 선사간 전략적 제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지난 3월에는 평창 동계 올림픽 조직 위원장으로서 바쁜 일정 중에도 홍콩에서 열린 세계 컨테이너선사 경영자모임(ICCO, 박스클럽)에 참석해 전 세계 주요 해운관련 인사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얼라이언스 결성에 힘써 왔다.
한진해운은 얼라이언스 결성을 계기로 재무적 상황에 대한 개선, 고객과의 신뢰유지 및 서비스 안정화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경영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는 각오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해운시장의 재편을 대비해 그 동안 긴밀하게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최종적으로 6개 선사가 참여하는 전락적 제휴에 합의하게 됐다”며 “디얼라이언스 참여는 글로벌 해운경기 침체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생존 방법으로, 얼라이언스 재편을 기회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