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항로의 물동량이 올해 들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아시아발 북미 수출 항로의 경우 3월 물동량이 급증했으며 유럽 수출항로 역시 2월 두 자릿 수 증가해 호조를 보였다. 물동량 증가는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나 지난해와 같은 증가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미국 제폴사가 정리한 아시아 10개국・지역발 미국 항로의 3월 물동량은 31.9% 증가한 133만 5000TEU였다. 1~3월 누적치는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333만TEU로 역대 최고의 물동량을 기록했던 지난해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북미 수출 항로는 1월 물동량 마이너스를 기록해 출발이 불안했다. 미국 통관 통계 서비스 JOC-PIERS에 따르면 아시아 18개국•지역발 1월 화물량은 전년 동월 대비 13.8% 감소했다. 2014년보다 구정이 늦어지면서 막바지 수요가 2월 초로 미뤄졌지만 다소 불안하게 출발했다.
2월은 미국 서안 항만의 노사 협상이 가경을 맞아 북미 수출 항로의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서안 항만에서 선박이 대기해 혼란스러웠다. 노사 협상 잠정 합의 이후인 3월 물동량은 단번에 회복했다.
유럽 수출 항로도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영국 컨테이너트레이드스타티스틱스(CTS)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일본해사센터의 정리에서 1월 물동량은 2.7% 감소한 140만3000TEU이었으나, 2월은 32.4% 증가한 116만6000TEU로 크게 증가했다.
유럽 수출 항로는 대부분의 예상과 달리 2014년이 전년 대비 7.3% 증가한 1539만6000TEU에 달했다. 2015년에 들어서도 그 기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의 증가세가 기대되고 있다.
< 외신팀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