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4-07 10:09
“우리의 목표는 고객들이 사업하기에보다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
다.” 전세계적 컨테이너 운송 및 물류회사인 American President Lines(AP
L)이 무선통신기기를 이용한 컨테이너 선적 정보 제공에 나선다.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WAP)은 휴대폰 이용자들이 무선 통신기기를 가지고
관련 정보서비스에 손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전세계적 프로토
콜이다. 새로운 무선 통신수단을 이용하면 고객들은 사무실에서 멀리 떨어
진 곳에서라도 운송 물품을 점검할 수 있으며 선적 데이타는 정보제공을 하
는 소프트웨어를 내장한 이동통신 모니터에 나타난다. 휴대폰이나 Personal
Digital Assistants (PDA)같은 무선 인터넷 기기를 이용해서 선박의 행방
을 추적하고 선적 등을 점검할 수 있다. 현재 APL은 Palm VII 개인용 디지
털 보조장치(Personal Digital Assis tant, PDA)를 이용, “Quick Trace”
로 알려진 APL의 컨테이너 추적장치 접속서비스(www.apl.com)를 제공하고
있다.
WAP은 손으로 들고 다니는 디지털 무선기기 즉 핸드폰, 호출기, 쌍방향 라
디오, 스마트폰 등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쉽고 빠르며 안전한 접근이 장점
으로 꼽힌다. CDPD, CDMA, GSM, PDC, PHS, TDMA, FLEX, ReFLEX, IDEN, TETR
A, DECT, DataTAC, Mobitex 등과 같은 대부분의 무선 네트워크와 같이 쓸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이자 응용환경으로서 WAP Pa
lmOS, EPOC, Windows CE, FLEXOS, OS/9, JavaOS 등과 같은 운영체제에서 작
동 가능하다. 또한 다른 기종사이에서 호환가능하다. 한국에서는 한국통신
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있기에 WAP을 내장한 무선통신기기로 하주들은 화
물의 위치 등을 점검할 수 있다.
APL은 지난 1996년에 이미 개인용 컴퓨터에 웹 기반을 둔 컨테이너 추적시
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번 무선통신 서비스는 무선 통신수단을 이용, 고객들
에게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운송에 대한 정보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무선기술이 전화, 개인용컴퓨터, 자동음성응답, 팩스, EDI 등과 같은 고
객 지원책을 대치하지는 못하겠지만, 무선기술의 이동성을 선호하는 고객들
이나 인터넷에 빨리 접속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는 의미있는 옵션이라고 보
고 있습니다.”라고 고객지원 및 정보전략부문 수석 부사장인 한스 힉클러(
Hans Hickler)씨는 무선기술 도입의 의미를 설명했다. APL측은 무선 통신기
술이 장차 전세계 산업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했
다.
사이트 밖이나 여행지에서 중요한 선적 정보에 대한 무선 접근은 아시아나
유럽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며 개인용 컴퓨터에 기반을 둔 모뎀접
속방식보다 더 넓게 확장하며 빠르게 자리를잡고 있다.
“미대륙이 무선통신접속면에서 뒤처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미국의 APL
고객들은 “Quick Trace”로 알려진 APL의 컨테이너 추적장치에 Palm VII P
DA를 이용, 접속하고 있다면서 힉클러 부사장은 설명했다.
“고객들은 시간, 장소에 구속 받음없이 정보를 원한다고 확신하고 있습니
다. 출장시 그들의 모뎀플러그가 호텔소켓에 맞는지 문제로 고민하지 않고
말입니다. 우리는 앞으로의 시장가능성을 믿기에 세계 시장에서 무선 Busin
ess to Business (B2B)에 대한 비젼을 공유할 수 있는 적절한 파트너를 만
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라고 힉클러 부사장은 덧붙였다.
APL의 온라인 추적은 현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사무실에서도 가능케
될 전망이다. 컨테이너나 B/L번호를 입력함으로써 고객들은 항구를 떠나고
목표지에 도착하는 정보, 동일 항로를 운항하는 다른 선박들에 대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들은 사용자의 이동통신기기 모니터에 나타
나, 자신의 선적정보를 얻기위해 선사의 고객지원 대표부에 전화할 필요가
없게된다. “우리는 5억2천5백만 이상의 인터넷 가능 무선통신기기가 앞으
로 3년안에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APL 홈포트의 transac
tion중 많은 부분에 현재 무선통신기기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선적-도착 고시 등에 대해 ‘push’정보로 고객서비스
에 한차원 도약할 것입니다. 앞으로 고객 지원부문을 강화할 음성 인식기술
도 가능하리라 확신하고 있습니다.”라고 힉클러 부사장은 밝혔다. APL은
전세계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인터모달 오퍼레이션을 최상의 정보기술력(IT)
과 결부시켜 네트워크를 통한 컨테이너 운송 및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으며 전세계적 해운 및 관련산업의 운송과 물류에 관련된 NOL의 컨테이너
운송 및 물류부문 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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