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주위에 조성되는 항만배후단지의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항만배후단지 관리계획이 확정됐다.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21일 전국 항만배후단지별 입주대상기업 선정 공고 일정 등을 담은 ‘2014년 1종 항만배후단지 관리계획’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지금까지 전국 주요항만에 300여만 평의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해 180여만 평을 복합물류‧제조시설 부지로 공급해 모두 125개 기업을 항만배후단지에 유치했고 이 중 88개 기업이 입주해 가동 중이다. 하지만 항만배후단지는 외형적 성장과는 달리 지원시설이 열악하고 입주기업의 신규화물 및 일자리 창출 등 실질적 운영성과는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해수부는 우선 중점적으로 배후단지 추가공급 시기 등을 고려하고, 글로벌 기업 유치를 위해 자유무역지역에서는 전략적 유보지를 운영한다. 부산항은 전략적 유보지(1개 블럭 75천㎡)를 우선 지정하고, 광양항 및 평택․당진항은 1차 입주대상기업 선정 이후 전략적 유보지 지정시기 및 규모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항만배후단지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잔여부지 등의 입주대상기업을 조기에 선정 추진한다.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는 오는 8월19일 입주기업 모집공고를 낼 예정이며, 광양항 서측배후단지는 4월10일, 평택∙당진항은 3월28일, 울산항 신항은 5월9일에 모집공고를 할 예정이다. 인천항 북항은 이미 1월28일 공고해 입주기업을 선정한 바 있다.
정부는 배후단지에 이미 영업 중인 기업을 대상으로는 경영 애로요인을 찾아내 이를 해소하는 데 힘쓸 방침이다. 또 배후단지 관리기관의 관리역량을 높이고 입주기업에 대한 사업실적 평가기준도 개선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이번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난해(173만4000TEU)보다 14% 이상 증가한 198만7000여 톤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 분야에서 5400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하고 1290여억 원의 외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수부 김창균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이번 관리계획은 기업의 추가유치 및 입주 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배후단지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것”이라며 “항만배후단지 관리업무를 전산화하고 사후관리 제도를 개선해 입주기업의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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