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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이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떠오르고 있
는 가운데 '역(逆)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녹색성장을 지원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
이 제기돼 관심이 모아졌다. 역물류는 반품자원이나 사용이 완료된 포장용기, 소비
재 등의 회수·폐기·재활용을 위한 물류활동을 말한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11일 상의회관
에서 개최한 '2009 글로벌 녹색물류컨퍼런스'에서 후카가와 유키코 와세다대학 교수
는 "중국,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의 물, 폐기물, 신에너지, 대기
오염, 환경인증서비스 시장 규모는 점차 커져가고 있다"며 "국가적으로 녹색산업 증
가세에 걸맞는 '역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관련 시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
했다.
그는 또 "한국과 일본은 녹색성장을 위한 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며 '효율적인 한일간 전자무역시스
템 구축', '녹색물류 기술공유' 등을 협력방안으로 제시했다.style="FONT-SIZE: 10pt; COLOR: #000000; LINE-HEIGHT: 21px; FONT-FAMILY: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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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훈택 국토해양부 과장은 "녹색물류를 위해 친
환경 교통수단인 철도와 해운물류의 수송분담율을 2007년 8%, 19%에서 2020년 각각
20%, 25%로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대량운송 체계 구축을 위한 내륙 물류단지
를 현재 7곳에서 2012년에는 39곳으로 확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녹색물류산
업 활성화를 위해 화주기업이 자가물류를 제3자물류로 전환할 경우 법인세 감면 지원
도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다.
DHL, 일본통운 등 각국 최대의 물류기업의 녹색
성장 전략도 소개됐다. 허정국 DHL 사장은 "최근 환경에 대한 고객의 인식이 변화하
고 있어 어느 기업이나 환경과 에너지효율을 고려한 물류서비스를 원하고 있다"며
DHL의 'Go Green' 프로그램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했다.style="FONT-SIZE: 10pt; COLOR: #000000; LINE-HEIGHT: 21px; FONT-FAMILY: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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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라노 유미코 일본통운 부장은 "인터넷 상품
에 그린상품마크를 표기하여 소비자의 녹색구매를 유도할 경우 구입율이 48.3%에 이
르는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2006년부터 도입한 '그린콥스' 녹색구매제도를 통해 상
품 마케팅과 녹색물류를 연계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상열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물류수송 부문이 차지하는 CO2 배출량은 전체의 약 20%에 해당한다"며 "이 부
문에서 효율적 감축이 이루어진다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녹색물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태현 연세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종합
토론에는 지식경제부, 김현수 경기대학교 교수,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 김경환 롯데
마트 이사, 한상국 현대기아자동차 부장 등이 참석했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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