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으로 수송되는 화물을 철도로 옮길 경우 보조금을 지원받게 된다.
코레일은 1일부터 도로로 수송하던 화물을 철도로 전환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철도수송전환 보조금 제도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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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부터 윤기철 (주)유성TNS 이사, 이건태 코레일 물류본부장, 박재우 한국철도물류협회 회장, 이우영 천일정기화물자동차 상임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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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은 전날 유성TNS 한국철도물류협회 천일정기화물자동차와 철도전환교통협약을 체결했다.
이 제도 시행으로 녹색교통수단인 철도의 수송분담률을 높이기 위해 도로화물 수송을 철도로 전환할 경우 정부가 철도수송전환 보조금을 지원하게 된다.
전환보조금 제도는 철도 화물분야에 최초로 지원되는 것으로 총 예산은 25억 규모다. 코레일은 약 100만t 이상의 수송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올해 시범사업 기간동안엔 컨테이너 수송은 수도권-부산·광양항, 철강품 수송은 수도권-포항·광양 사업구간에서 기준 물량보다 증수송이 이루어질 경우에만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허준영 코레일 사장은 “철도화물 수송분담률이 1% 증가시 연간 3천억원의 기업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탄소배출 줄이기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며 “내년에는 철도수송전환 보조금 예산이 대폭 확대되는 만큼 더 많은 기업들이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외국의 철도화물 수송증대 정책 사례로는 EU가 도로에서 철도로 전환할 경우 500t·km당 2유로를 지원해주고 있으며 일본은 철도로의 수단 전환을 위한 설비와 시설투자에 들어가는 비용 30~50%를 보조해주고 있다.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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