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8-18 16:39

[ Logistics Automation, WMS, 다른 소프트웨어와 통합으로 ]

상품수주서 배달운송간 전체 시간 절약

SI(시스템통합) 분야의 패키지들이 점차 통합되는 과정에서 물류관련 소프
트웨어의 통합현상도 병행되고 있다. 미국최대의 물류관련 잡지인 모던 머
티리얼 핸들링지 최근호에는 물류관련 소프트웨어중 핵심에 해당하는 WMS(W
arehousing Management System) 소프트웨어가 여타 물류관련 소프트웨어와
통합되어 가는 현상을 다루고 있다.

창고경영시스템(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s)이 제품수주에서 배송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시간절약을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 패키지와의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WMS은 차기 발전단계의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WMS가 여타 S/W 통합

지금까지 WMS의 소프트웨어는 전적으로 창고 4면의 벽내에서의 제한된 활동
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왔다. 다음 도표에서 보는 바와같이 WMS은 재고, 인
력관리와 제품수주에서 선적을 촉진하는 시설원자재를 관리하는 것이다. WM
S의 핵심이 계속 강화될 것이며 또한 최종 유저들도 출고에서 재고관리, 재
고 회전율 제고, 정확한 선적에 따른 수주율 증가, 그리고 가능한 이익증대
를 위해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WMS이 여러형태의 실행 및 기획 소프트웨어를 완전 통합시켰을 경우
에 더욱 더 공급사슬(SUPPLY CHAIN)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는 운송관리시스템(TMS), 주문관리소프트웨어, 매뉴팩처링 실행시스
템(MES), 그리고 선진 기획및 과정(APS) 소프트웨어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패키지는 독립된 소프트웨어로 운영된다. 아쉽게도 그러
한 독립된 소프트웨어가 정보의 보고를 새롭게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이제
까지의 일반적인 인식은 공급사슬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소
프트웨어들간의 연계가 반드시 있어야 된다는 것이었다. AMR(Advanced Man
ufacturing Research)에 따르면 그 잠재력은 엄청난 것으로 나타났다. AMR
은 2001년까지 주요 공급 체인매니저먼트 소프트웨어들의 평균 연간 성장율
은 45%선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에 대한 라이센스 피는 약 2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공급사슬 위한 물류S/W 통합

더욱이 이러한 시스템의 개발은 산업을 불문하고 공급사슬의 모든 부분들을
더욱 통합하려는 최종 유저들의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생산업자와
배송업자들은 모두가 더 많은 량의 제품을 짧은 기간내에 더욱 더 고객들
에게 원하는대로 배달될 수 있게 하는데 중압감을 갖는 건 당연하다. 어찌
됐건 그같은 고객들의 요구들은 끊임없이 높아만갈 것이다.
문제는 가용재고가 주문이 이루어지기전까지 고갈되지 않는 선에서 운영도
록 모든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효율적인 공급사슬에 대한 가치는
과소평가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릭 윌킨스씨의 지적이다. 로보콤(ROBOCOM)
마켓팅 이사인 그는 최근 D/C EXPO이벤트행사에 참석하는 자리에서 그같이
말하고 모든 산업에 있어 미래 구매결정은 회사의 공급사슬의 효율성여부
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같은 일을 해 나가려면 구매자들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
러형태의 공급사슬 소프트웨어를 다시 만들어야하는 한다는 사실이 분명해
진다. 많은 WMS 패키지들이 운송관리시스템(TMS)과 통합되어가고 있다. 그
최종 결론은 제품선적에서 운임관리, 전체운송 수단의 선택, 항로 및 관련
활동에 이르기까지 WMS의 조정력이 미칠 수 있도록 하는 확실한 소프트웨어
의 해결만이 남았다.
공급사슬 다른 한편에서는 WMS이 오더흐름을 관리할 수 있는 주문경영 소프
트웨어의 통합이 이루어 지기 시작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그날의 오더를
해결하는 차원을 넘어 WMS이 직접 오더 실행에 이르는 중요한 한 단계가 되
는 것이다.

WMS, APS소프트웨어와 통합

다른 공급자들은 WMS와 함께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과 같은
생산 소프트웨어와 직접 연결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여기에 WMS를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소프트웨어와 통합하
려는 또다른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제조 및 생산에 있어 계획과 과정
을 개선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주문이 이
루어지기 전에 정확하게 수요를 예상하는 APS패키지와 함께 이루어질 수 있
다. 이 모든 것들의 최종 결과는 사람들이 의사결정에 앞서 최적의 자료를
얻도록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현재로선 이상적인 해결책은 APS 소프트웨어(주문경영 및 생산시스템 포함)
에서 시작하여, WMS와 TMS(주문받기와 배달 소프트웨어)로 종료되는 것이
다. 그동안의 노력은 주로 이들 이전 단계에서 이루어졌으며 불과 2~3가지
패키지들만이 현재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더우기 WMS 소프트웨어의 모든
요소를 연결한 단일 패키지는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앞으로
의 기대는 크다. 여러 공급업자들이 확연하게 얼라이언스나 합병등을 실시
하고 있어 그같은 전망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는 공급사슬 소프트웨어의
새롭게 통합된 세계로 진입하는 최초의 침공에 불과한 셈이다. 공급업자들
의 재편이 활발하게 이어져 공급사슬경영소프트웨어 통합의 꾸준한 흐름도
머지않아 해결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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