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8-17 13:18
[ Logistics Automation MH알고씁시다 - 대차 ]
자료제공: 오로물류기기
대차는 롤 컴비테이너(Roll Combitainer), 카트(Cart), 카고테이너(Cargota
iner)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으나 JIS(일본표준규격)에서 사용하는 표
기는 롤 파렛트(Roll Pallet)이다.
대차는 그 형태가 고정된 것도 있으나 물류비 절감을 위해서는 접을 수 있
고 빈 대차끼리 포갤 수 있어야 한다. 접는 형태에 따라 그 종류는 매우 많
지만 대표적인 것으로 L형 대차, U형 대차, Z형 대차, 양명접이식 대차, 폴
딩 카트(Folding Cart), 콜드 롤 박스(Cold Roll Box) 등이 있다.
U형 대차 -
포갬(Nesting)방식이 U자 형태로 이루어지며, 바닥(Pallet) 하부에 베이스
후레임이 있어 대차 중 가장 견고하며, 베이스 후레임이 있어 지게차 작업
도 가능하며, 빈 대차를 여러 대 포개어 지게차로 운반이 가능하다. 냉동창
고, 유통센터, 수배송센터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최대 적재하중은 8백㎏까
지 가능하다.
L형 대차 -
형태가 단순하여 가격면에서 가장 저렴하므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
다. 용도는 U형 대차와 동일하며, 5백㎏ 정도 적재가 가능하다.
Z형 대차 -
포갬 형태가 Z형으로 네스팅 되며, 전후면이 개방되어 있어 적재 화물이 무
너질 수도 있으나 앞뒤쪽에서 적재화물을 쉽게 체크(바코드 스캐닝)가 가능
한 이점이 있어 배송센터, 대형 매장에서 사용되며, 또한 상부의 바를 이용
하여 천장 컨베이어에 적용이 가능하므로 의류창고, 매장 등에 많이 사용되
고 있다.
적재하중은 3백㎏ 내외가 적당하다.
양면접이식 대차 -
L형 대차와 유사하나 좌우면 중 L형 대차는 한쪽만 접는 반면 양면을 다 접
어서 보관한다. 이때 쉽게 넘어지는 약점도 있지만 접었을 때 부피를 최소
화할 수 있으며, 눕혀서 쌓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용도는 U형, L형과 같으
며, 5백㎏ 내외의 하중에 견딘다.
콜드 롤 박스 -
보온보냉이 요구되는 식료품·약품 등의 보관과 운송에 사용되는 콜드 롤
박스는 접을 수 없으나 보온·보냉 보관의 특징이 있다. 주로 FRP, 아연강
판, 스테인레스 강판 등을 사용하며, 내외장 처리를 하고 내벽은 폴리에틸
렌 폼이나 우레탄 폼(Urethane Foam)의 단열재를 사용한다.
재질
스틸 제품이 거의 대부분이며, 필요에 따라 스테인레스 강재, 알미늄 합금
재, 플라스틱 수지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스틸제의 주자재는 구조관, 환봉
, 강판 등이며, 바퀴는 주로 6인치(Ø150)를 사용하는데 바퀴의 크기가 다
를 경우 접철, 포갬이 되지 않으므로 6인치 이외의 바퀴는 호환성이 없어
사용되지 않는다.
바퀴는 휠부분이 고무 코팅된 것과 폴리우레탄 코팅된 것이 있는데 고무는
우레탄에 비해 완충 효과가 높으나 허용하중이나 내마모성이 우레탄보다 떨
어진다.
표면마감
표면처리는 분체도장마감, 융용아연도금마감, 수지 코팅 등의 방법이 있으
나 냉동창고 등 내식성이 요구되는 곳에서는 융용아연도금으로 하고, 일반
적으로는 분체도장을 사용한다.
기타
대차의 기능을 더욱 다양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
는데 고무벨트, 카드포켓, 간판, 흑판, 중간선반, 탈착식 도어, 여닫이식
도어, 손잡이, 코너 범퍼 등이 있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