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1-27 16:11
수출 중소기업 상당수 금융위기이후 매출감소
미국발 금융위기 애로중 환율관련 손실증가 가장 커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우리 수출중소기업들 상당수가 매출감소를 겪고 있으며 내년에도 이러한 어려움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았다. 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수출중소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출중소기업의 글로벌시장 개척현황과 개선과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84.3%가 9월 미국발 금유위기이후 매출감소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이 증가한 업체는 전체의 15.7%에 불과했다. 매출변동폭으로는 10%미만 감소가 35.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10~30%미만 감소, 30~50%미만 감소 등의 순이었다.
전체 응답업체의 65%에 달하는 기업들이 지난 5년간 해외시장 매출이 증가해 왔다고 응답한 사실에 비추어 볼 때 미국발 금융위기이후 수출이 증가세에서 감소세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수출중소기업들은 지난 5년간 10%미만, 10~30%미만, 30~50%미만, 50%이상의 순으로 매출이 증가해 왔던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중소기업들은 실물경제 위축여파로 인해 내년 수출전망도 밝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었다. 조사대상 기업의 86.0%가 내년 수출도 감소할 것으로 응답한 반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비율은 14.0%에 불과했다. 변동폭으로는 10%미만의 감소를 예상한 기업들이 40.6%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10~30%미만 감소, 30~50%미만 감소 등의 순이었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겪고 있는 어려움으로는 ‘환율 상승으로 인한 손실 및 비용증가’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해외시장 위축으로 인한 매출감소, 금리상승에 따른 자금조달 비용증가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환율과 관련한 애로가 가장 높게 나타난 점에 대해 환율 급변동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한 환헷지 상품이 오히려 손실규모를 키운데다가 환율상승에 따른 수입원자재 가격의 상승도 기업들의 어려움을 가중시켰다고 분석했다.
수출중소기업들 중 독자적인 해외판로를 갖고 있지 못한 기업도 4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중소기업들은 애외판로 개척과정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현지 기업과의 경쟁 심화’를 꼽았으며 이밖에도 복잡한 해외유통 구조, 현지 법규에 대한 이해 부족 등 해외시장정보 부족을 지적했다. 독자적인 해외판로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판로개척 방법으로 ‘구매자의 직접적인 접촉’, '현지 알선업체의 거래주선‘, 현지 박람회 등 참가’ 등 대체로 스스로의 힘으로 판로를 개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볼 때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보다 활발하게 경영활동을 하기 위해선 해외판로 개척에 대한 정부의 지원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우리 중소기업들의 글로벌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수출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 확대, 환율변동 등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해외 시장정보 제공시스템 구축지원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일본의 경우 정부가 해외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을 우해 대기업 퇴직인력을 활용해 판로정보 파악 및 외국어 번역작업 등 다양한 해외시장 개척관련 지원을 해주는 코디네이터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선 정책자금 지원확대 뿐아니라 판로개척 지원 강화, 대기업 기술력의 중소기업 접목 등 보다 구체적이고 실효성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밝혔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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