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2-16 18:07
미국과 유럽연합(EU) 당국이 15일 한국과 일본, 홍콩 등 항공사 사무실을 기습 수색하는 등 항공 화물업계의 담합 행위에 대한 조사가 확대되고 있다.
미 법무부와 EU 집행위원회는 이날 대한항공(KAL)과 아시아나항공, 일본항공(JAL), 홍콩의 캐세이퍼시픽항공 등 주요 항공사에 대해 수색을 실시했다.
이들은 앞서 14일에는 미국과 유럽지역 주요 항공사 10여개의 사무실을 수색하고 기타 항공사들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 제출을 요구했다.
미 연방수사국(FBI)도 14, 15일 이틀 동안 시카고 오헤어 공항 내 에어프랑스 KLM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으며, 브리티시 에어웨이와 루프트한자, 스위스 인터내셔널, 스칸디나비안 에어라인 SAS 등 유럽 항공사들도 EU 반독점 당국의 수색을 받았다.
하지만 미국의 유나이티드 파슬 서비스와 페덱스, 네덜란드의 TNT NV와 DHL, 독일의 도이체 포스트 AG 등 항공화물 전문 업체들은 아직 관계 당국의 수색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의 핵심은 전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2001년 9.11 테러 및 2003년 이라크전 이후 할증된 연료비와 안전관리비, 보험료 등을 화물 운송료에 반영하며 담합을 했는지 여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자료에 따르면 2003년 440억달러이던 항공사들의 연료비는 2005년 1천억달러로 증가했으며, 대부분 항공사들은 이를 이유로 화물 운송료를 인상했다.
9.11 테러 이후 인상된 화물 운송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하려 했던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어떤 식으로 담합 행위를 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들 업체의 가격 담합행위가 드러날 경우 EU는 각 항공사에 연간 매출액의 10%까지 벌금을 물릴 수 있지만 보통 매출액의 2-3%에 해당하는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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