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9-01 10:04
전경련, “2005 중국 화물운송 동향과 하반기 물류전망” 발표
최근 중국의 화물운송 수요는 지속적으로 왕성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운송 능력의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국산업정보센터에서는 2005년 상반기 중국의 화물운송 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 상반기, 중국의 화물운송 수요는 여전히 왕성한 추세를 나타냈다. 1~5월 화물 운송량과 화물 회전량은 동기 대비 각각 8.5%와 15.8%의 비교적 빠른 증가속도를 기록했다.
운송능력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나 운송질서는 2004년에 비해 상당히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에는 석탄 등의 운송과정에서 습격을 당하는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했으나, 2005년에는 이미 철도부, 교통부 등 관련 부처에서 중점 물자의 운송에 대한 관리 방법 등 조치를 제정함에 따라 운송보장 체계가 점차 확립됐으며, 예비경보 시스템 및 긴급 상황에 대한 신속한 반응능력의 제고로 운송상의 안전보장 수준이 크게 향상됐다.
작년에 비해 운송질서 개선돼
2005년에 들어서도 중국의 석탄 수요는 여전히 확대됐으며 상반기 석탄 운송 처리현황은 비교적 양호했다. 2005년 1~4월 국가급 철도의 석탄 수송량은 3.5억톤 이상으로 동기 대비 10.1%의 증가를 기록했다. 이는 화물운송 총량에서 46%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철도 운송능력의 44%가 석탄 운송에 이용됐으며 일일 평균 적재량은 4.6만톤 수준이었다.
식량, 석유, 광산, 화학비료 및 수출입 등 기타 중점 물자의 운송능력 역시 비교적 호전된 양상을 보였는데, 석유, 철광석 등 원료물자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신속한 증가를 보였으며, 항만 하역 및 후방 운송 역시 모두 2004년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항만의 화물 처리량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했다. 2005년 상반기, 전국 주요 항만의 화물 처리량은 총 18억6890만톤으로 동기대비 19% 증가했다. 그 중 연해의 주요 항만이 거둔 실적은 13억9280만톤으로 동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내륙 하천의 주요 항만은 4억7610만톤의 실적을 올려 동기대비 22% 증가를 기록했다.
항만 화물처리량 증가세 지속
전국의 주요항만이 처리한 대외무역 화물량은 6억5631만톤으로 동기대비 18% 증가했다. 그 중 연해의 주요 항만의 처리량은 6억948만톤으로 동기대비 18% 증가했으며, 내륙 하천의 주요항구가 처리한 양은 4683만톤으로 동기대비 135%의 증가를 기록, 중국의 대외무역이 여전히 활기를 띠고 있음을 보여줬다.
주요 벌크화물은 강력한 증가세를 기록했다. 석탄, 수입석유, 철광석 등의 증가폭은 모두 두 자리수 이상을 나타냈다. 1~6월 주요 항만의 석탄 운송량은 총 1억8503만톤으로 동기대비 12% 증가했는데, 그 중 진황도, 경당항의 석탄 운송량 증가폭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석유의 경우 총 6260만톤으로 동기대비 10%의 증가를 보였다. 수입철광석은 동기대비 25.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 세 가지 주종 벌크화물이 총화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이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1~6월, 전국의 일정규모 이상 항만이 기록한 컨테이너 처리량은 3428만6천TEU로 동기대비 24% 증가했다. 그 가운데 연해 주요 항만이 처리한 양은 총 3224만6천TEU, 내륙하천의 주요 항만이 처리한 양은 총 204만TEU로 각각 동기대비 24%와 23%의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상해항, 심천항, 청도항 및 닝보항의 증가세는 비교적 현저했는데 중국의 10대 컨테이너항 가운데 상해항의 처리량이 850만TEU를 돌파해 선두를 차지했고 심천항이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금년 컨테이너 운송의 성수기는 다른 해에 비해 2개월 정도 빠르게 나타났다.
운송능력 부족, 문제점으로 지적
2005년 상반기 중국화물 운송의 정체적인 상황은 양호하다고 할 수 있으나 전체적인 운송능력이 부족해 운송수요의 지속적이고 빠른 증가에 부응하지 못했으며, 운송 절정기에 고객 운송에 화물운송 능력의 일부를 빼앗기는 상황이 나타났다. 또 주요 운송통로가 심한 정체에 시달리고 있으며 주요 운송 간선통로의 수용능력은 이미 포화상태에 달했다.
석탄 운송체계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데다 연안으로 통하는 철도의 수송능력은 한계에 도달했으며 허브항의 역할을 하는 항만도 처리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밖에 연결도로, 내륙하천의 항로, 석탄 운송용, 선박 등 화물의 집산 처리 방식이 일부 지역 또는 일부 구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에도 여전히 공업생산은 활기를 띨 전망이다. 고 에너지, 고 오염 산업에 대한 거시 조정정책의 엄격한 제약으로 과열 투자 분위기는 다소 식었으나 경제의 원활한 운용에 필수적인 석탄, 전기, 석유, 철강 등 주요 에너지와 원재료의 생산은 계속해서 거대한 성장 공간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전력의 공급 긴장은 2005년 중국 경제에 가장 심각한 문제다. 하반기의 전력 공급부족량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최고의 경우 2500~3000만KW의 공급부족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돼 석탄, 전력에 대한 생산 증가는 필연적일 것으로 관측된다. 올 석탄 생산량은 19억톤을 초과해 전년대비 10% 이상의 증가를 보일 전망이다. 원유 생산량은 1.7억톤 수준을 유지할 것이나 소비량은 하반기에만 1.5억톤이 될 것으로 보여 원유의 수입확대가 불가피하며 금년의 원유 수입량은 총 1.4억톤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철강생산량은 2.5억톤이 될 것이나 금년의 총 소비량은 3억톤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철광석의 수입이 가격, 수요, 정책 등 요소의 영향을 받아 증가속도가 하락하고는 있으나 수입량은 여전히 2억 톤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멘트의 생산량은 9억톤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거시 조정정책의 영향을 받아, 올 고정자산투자 증가 속도는 다소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2005년 한 해 동안 고정 자산투자 증가폭은 계속해서 20% 수준을 유지할 것이며, 투자 증가액은 1조위엔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투자의 증가는 화물운송 시장에 강력한 화물 공급원을 제공해 주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한편 올 상반기 중국의 물류산업은 비교적 빠른 성장세가 지속됐다. 그러나 2004년에 비해 사회물류 전체규모, 물류비용(원가), 화물 물동량 및 화물 처리량의 증가속도는 모두 소폭 둔화됐다. 물류의 수요공급 긴장은 여전히 존재했으나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배송, 가공, 포장 등 현대 물류업무는 계속해서 신속한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005년 상반기, 중국 경제는 고성장 추세를 유지했다. GDP 증가율은 9.5%를 기록했으며, 전국의 규모급 이상 공업기업의 생산액은 27.5%, 전사회 고정자산투자는 25.4%, 대외무역은 23.2%의 증가를 기록해 사회물류 수요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증가를 견인했다.
올 상반기 물류 총비용 1.4억위엔
전국의 사회물류 총액은 22.5조위엔으로 동기 대비 25.4% 증가했다. 중국 사회물류 총액은 2000년부터 빠른 성장기에 진입했는데 2001년 이후 연속 4년 동안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2004년에는 무려 29.l9%의 증가폭을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증가속도가 둔화추세를 나타내기 시작해서 상반기 증가율은 25.4%로 2004년 동기와 비교해 6.7%의 하락을 기록했다. 물류운행의 시작에서 본다면 중국의 경제발전은 고속성장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기에 진입하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
2005년 상반기 중국사회 물류 총비용은 1.4억위엔으로 동기대비 13.5% 증가를 기록, 전년동기 대비 3.5% 하락했으며 GDP 증가폭 역시 14.7%를 기록, 1.2% 하락했다.
사회물류 총비용의 증가폭이 GDP증가폭보다 낮기 때문에 사회물류 총비용의 GDP 점유비율은 다소 낮아졌다. 2004년 상반기의 21.5%를 기점으로 2005년 상반기에는 21.3%까지 하락했으나, 이는 2004년의 한해 평균 수준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비용은 총 7,992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12.1% 증가했고, 증가폭은 2004년 동기대비 약 7.2% 하락했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5.6%로 2004년 동기대비 0.6% 감소했다. 그 주요 원인은 상반기 화물 물동량, 화물 처리량, 항만 화물 처리량 등 물류 운송업무의 증가폭이 각각 6.0%, 8.2%, 6.3% 하락하는 명확한 둔화세를 보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물류운송 업무의 증가폭 하락은 물류운송의 수요공급 긴장상황을 해소시켜 줬으며, 중국철도, 해운 등 운송능력의 병목현상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했다.
보관비용은 총 4,379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16.2% 증가했고, 증가폭은 2004년 대비 0.3% 상승했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5%로 동기대비 0.6% 상승을 기록했다.
관리비용은 총 1,998억 위엔으로 동기대비 13% 증가했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3,9%로 2004년 동기대비 0.1% 감소를 나타냈다.
2005년 상반기에 배송, 유통가공 포장 등 현대 물류업무는 계속해서 빠른 증가세를 나타냈는데, 그 중 유통가공 비용은 총 772억위엔으로 동기대비 25.8%의 증가를 기록했다.
배송비용은 146억위엔으로 27.3% 증가했으며, 포장비용은 138억위엔으로 28.5%의 증가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 현대 물류방식이 신속한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상반기 물류업의 부가가치는 총 4,396억위엔으로 동기대비 12.2% 증가했으며, 서비스업의 전체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9%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의 경우, 중국 국내 물류업이 실현한 부가가치는 8,459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8.4% 증가를 기록했다. 전체 서비스업의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5%였다. 이는 물류업의 부가가치 증가속도가 매우 신속하며, 전체 서비스업의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설명해주고 있다.
2005년 상반기, 국내 물류관련 산업의 고정자산 투자액은 총 3,447억위엔 전후로 동기 대비 26.5%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2004년보다 2.9% 상승해 전국 평균투자 증가속도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투자구성 측면을 볼 때, 교통운송업에 대한 투자는 총 2,858억 위엔으로 물류 고정자산 총투자의 83%를 차지했으며, 동기대비 24.5% 증가해 최근 6년이래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이는 교통운송의 긴장 상황을 해소하는데 계속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창고업에 대한 고정자산 투자액은 총 159억위엔으로 동기대비 34.4% 증가했고, 무역업에 대한 물류용 고정자산 투자액은 406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39.8% 증가했다. 배송, 유통가공, 포장업 등에 대한 물류용 고정자산 투자액은 18억 위엔으로 동기대비 47.9% 증가를 기록했다. 반면, 우정업에 대한 고정자산 투자액은 6.5억 위엔으로 동기대비 18.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물류용 고정자산 투자 증가속도와 비교해 볼 때, 창고업, 배송, 유통가공, 포장업은 명확한 증가추세를 나타냈고, 교통운송업과 무역업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수준이었다. 우정업은 오히려 -18.8% 라는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냈다.
2005년 상반기 중국사회 물류 총비용은 1.4억위엔으로 동기대비 13.5% 증가를 기록, 전년동기 대비 3.5% 하락했으며 GDP 증가폭 역시 14.7%를 기록, 1.2%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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