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9-01 10:04

상반기 중국 화물운송수요 지속적 증가 추세

전경련, “2005 중국 화물운송 동향과 하반기 물류전망” 발표


최근 중국의 화물운송 수요는 지속적으로 왕성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운송 능력의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국산업정보센터에서는 2005년 상반기 중국의 화물운송 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 상반기, 중국의 화물운송 수요는 여전히 왕성한 추세를 나타냈다. 1~5월 화물 운송량과 화물 회전량은 동기 대비 각각 8.5%와 15.8%의 비교적 빠른 증가속도를 기록했다.

운송능력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나 운송질서는 2004년에 비해 상당히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에는 석탄 등의 운송과정에서 습격을 당하는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했으나, 2005년에는 이미 철도부, 교통부 등 관련 부처에서 중점 물자의 운송에 대한 관리 방법 등 조치를 제정함에 따라 운송보장 체계가 점차 확립됐으며, 예비경보 시스템 및 긴급 상황에 대한 신속한 반응능력의 제고로 운송상의 안전보장 수준이 크게 향상됐다.

작년에 비해 운송질서 개선돼

2005년에 들어서도 중국의 석탄 수요는 여전히 확대됐으며 상반기 석탄 운송 처리현황은 비교적 양호했다. 2005년 1~4월 국가급 철도의 석탄 수송량은 3.5억톤 이상으로 동기 대비 10.1%의 증가를 기록했다. 이는 화물운송 총량에서 46%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철도 운송능력의 44%가 석탄 운송에 이용됐으며 일일 평균 적재량은 4.6만톤 수준이었다.

식량, 석유, 광산, 화학비료 및 수출입 등 기타 중점 물자의 운송능력 역시 비교적 호전된 양상을 보였는데, 석유, 철광석 등 원료물자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신속한 증가를 보였으며, 항만 하역 및 후방 운송 역시 모두 2004년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항만의 화물 처리량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했다. 2005년 상반기, 전국 주요 항만의 화물 처리량은 총 18억6890만톤으로 동기대비 19% 증가했다. 그 중 연해의 주요 항만이 거둔 실적은 13억9280만톤으로 동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내륙 하천의 주요 항만은 4억7610만톤의 실적을 올려 동기대비 22% 증가를 기록했다.

항만 화물처리량 증가세 지속

전국의 주요항만이 처리한 대외무역 화물량은 6억5631만톤으로 동기대비 18% 증가했다. 그 중 연해의 주요 항만의 처리량은 6억948만톤으로 동기대비 18% 증가했으며, 내륙 하천의 주요항구가 처리한 양은 4683만톤으로 동기대비 135%의 증가를 기록, 중국의 대외무역이 여전히 활기를 띠고 있음을 보여줬다.

주요 벌크화물은 강력한 증가세를 기록했다. 석탄, 수입석유, 철광석 등의 증가폭은 모두 두 자리수 이상을 나타냈다. 1~6월 주요 항만의 석탄 운송량은 총 1억8503만톤으로 동기대비 12% 증가했는데, 그 중 진황도, 경당항의 석탄 운송량 증가폭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석유의 경우 총 6260만톤으로 동기대비 10%의 증가를 보였다. 수입철광석은 동기대비 25.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 세 가지 주종 벌크화물이 총화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이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1~6월, 전국의 일정규모 이상 항만이 기록한 컨테이너 처리량은 3428만6천TEU로 동기대비 24% 증가했다. 그 가운데 연해 주요 항만이 처리한 양은 총 3224만6천TEU, 내륙하천의 주요 항만이 처리한 양은 총 204만TEU로 각각 동기대비 24%와 23%의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상해항, 심천항, 청도항 및 닝보항의 증가세는 비교적 현저했는데 중국의 10대 컨테이너항 가운데 상해항의 처리량이 850만TEU를 돌파해 선두를 차지했고 심천항이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금년 컨테이너 운송의 성수기는 다른 해에 비해 2개월 정도 빠르게 나타났다.

운송능력 부족, 문제점으로 지적

2005년 상반기 중국화물 운송의 정체적인 상황은 양호하다고 할 수 있으나 전체적인 운송능력이 부족해 운송수요의 지속적이고 빠른 증가에 부응하지 못했으며, 운송 절정기에 고객 운송에 화물운송 능력의 일부를 빼앗기는 상황이 나타났다. 또 주요 운송통로가 심한 정체에 시달리고 있으며 주요 운송 간선통로의 수용능력은 이미 포화상태에 달했다.

석탄 운송체계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데다 연안으로 통하는 철도의 수송능력은 한계에 도달했으며 허브항의 역할을 하는 항만도 처리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밖에 연결도로, 내륙하천의 항로, 석탄 운송용, 선박 등 화물의 집산 처리 방식이 일부 지역 또는 일부 구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에도 여전히 공업생산은 활기를 띨 전망이다. 고 에너지, 고 오염 산업에 대한 거시 조정정책의 엄격한 제약으로 과열 투자 분위기는 다소 식었으나 경제의 원활한 운용에 필수적인 석탄, 전기, 석유, 철강 등 주요 에너지와 원재료의 생산은 계속해서 거대한 성장 공간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전력의 공급 긴장은 2005년 중국 경제에 가장 심각한 문제다. 하반기의 전력 공급부족량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최고의 경우 2500~3000만KW의 공급부족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돼 석탄, 전력에 대한 생산 증가는 필연적일 것으로 관측된다. 올 석탄 생산량은 19억톤을 초과해 전년대비 10% 이상의 증가를 보일 전망이다. 원유 생산량은 1.7억톤 수준을 유지할 것이나 소비량은 하반기에만 1.5억톤이 될 것으로 보여 원유의 수입확대가 불가피하며 금년의 원유 수입량은 총 1.4억톤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철강생산량은 2.5억톤이 될 것이나 금년의 총 소비량은 3억톤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철광석의 수입이 가격, 수요, 정책 등 요소의 영향을 받아 증가속도가 하락하고는 있으나 수입량은 여전히 2억 톤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멘트의 생산량은 9억톤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거시 조정정책의 영향을 받아, 올 고정자산투자 증가 속도는 다소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2005년 한 해 동안 고정 자산투자 증가폭은 계속해서 20% 수준을 유지할 것이며, 투자 증가액은 1조위엔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투자의 증가는 화물운송 시장에 강력한 화물 공급원을 제공해 주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한편 올 상반기 중국의 물류산업은 비교적 빠른 성장세가 지속됐다. 그러나 2004년에 비해 사회물류 전체규모, 물류비용(원가), 화물 물동량 및 화물 처리량의 증가속도는 모두 소폭 둔화됐다. 물류의 수요공급 긴장은 여전히 존재했으나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배송, 가공, 포장 등 현대 물류업무는 계속해서 신속한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005년 상반기, 중국 경제는 고성장 추세를 유지했다. GDP 증가율은 9.5%를 기록했으며, 전국의 규모급 이상 공업기업의 생산액은 27.5%, 전사회 고정자산투자는 25.4%, 대외무역은 23.2%의 증가를 기록해 사회물류 수요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증가를 견인했다.

올 상반기 물류 총비용 1.4억위엔

전국의 사회물류 총액은 22.5조위엔으로 동기 대비 25.4% 증가했다. 중국 사회물류 총액은 2000년부터 빠른 성장기에 진입했는데 2001년 이후 연속 4년 동안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2004년에는 무려 29.l9%의 증가폭을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증가속도가 둔화추세를 나타내기 시작해서 상반기 증가율은 25.4%로 2004년 동기와 비교해 6.7%의 하락을 기록했다. 물류운행의 시작에서 본다면 중국의 경제발전은 고속성장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기에 진입하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

2005년 상반기 중국사회 물류 총비용은 1.4억위엔으로 동기대비 13.5% 증가를 기록, 전년동기 대비 3.5% 하락했으며 GDP 증가폭 역시 14.7%를 기록, 1.2% 하락했다.

사회물류 총비용의 증가폭이 GDP증가폭보다 낮기 때문에 사회물류 총비용의 GDP 점유비율은 다소 낮아졌다. 2004년 상반기의 21.5%를 기점으로 2005년 상반기에는 21.3%까지 하락했으나, 이는 2004년의 한해 평균 수준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비용은 총 7,992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12.1% 증가했고, 증가폭은 2004년 동기대비 약 7.2% 하락했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5.6%로 2004년 동기대비 0.6% 감소했다. 그 주요 원인은 상반기 화물 물동량, 화물 처리량, 항만 화물 처리량 등 물류 운송업무의 증가폭이 각각 6.0%, 8.2%, 6.3% 하락하는 명확한 둔화세를 보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물류운송 업무의 증가폭 하락은 물류운송의 수요공급 긴장상황을 해소시켜 줬으며, 중국철도, 해운 등 운송능력의 병목현상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했다.

보관비용은 총 4,379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16.2% 증가했고, 증가폭은 2004년 대비 0.3% 상승했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5%로 동기대비 0.6% 상승을 기록했다.

관리비용은 총 1,998억 위엔으로 동기대비 13% 증가했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3,9%로 2004년 동기대비 0.1% 감소를 나타냈다.

2005년 상반기에 배송, 유통가공 포장 등 현대 물류업무는 계속해서 빠른 증가세를 나타냈는데, 그 중 유통가공 비용은 총 772억위엔으로 동기대비 25.8%의 증가를 기록했다.

배송비용은 146억위엔으로 27.3% 증가했으며, 포장비용은 138억위엔으로 28.5%의 증가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 현대 물류방식이 신속한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상반기 물류업의 부가가치는 총 4,396억위엔으로 동기대비 12.2% 증가했으며, 서비스업의 전체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9%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의 경우, 중국 국내 물류업이 실현한 부가가치는 8,459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8.4% 증가를 기록했다. 전체 서비스업의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5%였다. 이는 물류업의 부가가치 증가속도가 매우 신속하며, 전체 서비스업의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설명해주고 있다.

2005년 상반기, 국내 물류관련 산업의 고정자산 투자액은 총 3,447억위엔 전후로 동기 대비 26.5%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2004년보다 2.9% 상승해 전국 평균투자 증가속도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투자구성 측면을 볼 때, 교통운송업에 대한 투자는 총 2,858억 위엔으로 물류 고정자산 총투자의 83%를 차지했으며, 동기대비 24.5% 증가해 최근 6년이래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이는 교통운송의 긴장 상황을 해소하는데 계속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창고업에 대한 고정자산 투자액은 총 159억위엔으로 동기대비 34.4% 증가했고, 무역업에 대한 물류용 고정자산 투자액은 406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39.8% 증가했다. 배송, 유통가공, 포장업 등에 대한 물류용 고정자산 투자액은 18억 위엔으로 동기대비 47.9% 증가를 기록했다. 반면, 우정업에 대한 고정자산 투자액은 6.5억 위엔으로 동기대비 18.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물류용 고정자산 투자 증가속도와 비교해 볼 때, 창고업, 배송, 유통가공, 포장업은 명확한 증가추세를 나타냈고, 교통운송업과 무역업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수준이었다. 우정업은 오히려 -18.8% 라는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냈다.

2005년 상반기 중국사회 물류 총비용은 1.4억위엔으로 동기대비 13.5% 증가를 기록, 전년동기 대비 3.5% 하락했으며 GDP 증가폭 역시 14.7%를 기록, 1.2% 하락했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INCHEON FUZHOU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13 10/13 10/24 Wan hai
    Ever Clever 10/28 11/05 Evergreen
  • BUSAN CHENNA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iger Chennai 10/09 10/29 Wan hai
    Navios Utmost 10/11 10/31 FARMKO GLS
    Navios Utmost 10/11 11/01 T.S. Line Ltd
  • BUSAN SINGAPORE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Kmtc Nhava Sheva 10/07 10/13 Heung-A
    Kmtc Nhava Sheva 10/07 10/14 Sinokor
    One Triumph 10/08 10/22 HMM
  • BUSAN TOKY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y Incheon 10/08 10/11 Pan Con
    Dongjin Venus 10/08 10/11 Heung-A
    Dongjin Venus 10/08 10/11 Dong Young
  • BUSAN NOVOROSSIYS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yundai Jupiter 10/12 12/12 Always Blue Sea & Air
    Inferro 10/15 12/12 Always Blue Sea & Air
    Hyundai Vancouver 10/19 12/19 Always Blue Sea & Air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