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4-08 15:53

[ 貨主와 협력체제 구축 안정적 수송수요 확보 ]

정기선사, 自社 내부능력에 맞는 전략 구사해야

정기선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도 전략적 경영체제의 확립은 필수적이며
특히 최근들어 확산되고 있는 정기선사들의 세계화 경영전략은 많은 불확
실성과 위험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무한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선택하지
않을 수 없는 성장잔략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정기선사들도 경
영환경조건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보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통합된 전략적 경영체제를 확립해야 할 것이라고 해운산업연구원
吉光受부연구위원은 지적했다.
우선 기업전략이라 할 수 있는 세계화 경영전략, 사업전략인 경쟁전략등을
적극 추진하되 계층별 전략적 경영과정이 상호보완적이고 반복적, 통합적
으로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전략적 경영체제의 투명성과 일관성이 유지되
고 전략성과가 극대화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략적 경영체체의 투명성 유지돼야

또 정기선해운에서의 전략적 계획수립 과정은 산업특성상 여타의 일반산업
과 매우 상이한 바 계획수립 과정에 각 기능분야의 관리자가 포함돼야 하
고 최고경영진이 필수적으로 관여해야 하며 운영계획수립과 통합돼야 하는
동시에 모든 전략은 신축성을 갖고 계속적으로 재평가돼야 한다는 분석이
다.
이와함께 해운기업의 경영환경조건은 매우 역동적이므로 전략적으로 중요
한 기업의 내외적 요인 변화가 위협과 기회의 양측면에서 자사에게 미칠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명확한 주기를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고 밝히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의 정기선해운은 더욱 경쟁적이고 환경적인 압력하에
놓여 있다. 이에 상이한 의사결정 레벨간 상호 보완적이고 원활한 의사소
통이 이루어지면서 국내외 경영환경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입수, 분석할
수 있는 효율적인 의사결정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유용성과 전략
적 대응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아울러 해운기업의 궁극적인 전략목표는 시장요구에 대한 서비스의 적정성
유지, 안정적인 수익성의 확보,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운영 및 재정상의
안정성 확보 등이라는 것.
그러나 이들 목표들은 상호간에 자주 상충되기도 하며 더욱이 시장점유율,
경쟁적 지위, 시장에서의 역할증대등의 측면에서 쉽게 가시화시킬 수 없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략적 목표는 탄력성을 지니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업 내외적 요인을 고려하여 상황적합성이 보장되도록
효과적인 피드백 매카니즘을 바탕으로 설정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
다.
오늘날 정기선시장에선 서비스 강화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의료ㄱ적으
로 투자하는 것과 수익성 향상을 위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별개의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자산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얻을 수 없는 시장상황에 직면함으로써 선사들의 추가적인 투자나 혁신투
자를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원가절감 중점 당연한 귀결


대형 경제선을 투입하여 단위당 운송원가를 낮춤으로써 운임을 인하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더라도 그 결과는 대량의 화물을 미미한 수익률,
예컨대 1~2%의 이익만을 남기고 운송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역
으로 타선사에 비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상대적으
로 높은 운임을 제시할 경우 해당선사의 집화력은 즉각 감퇴되어 채산성
악화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선사들이 운임수입을 확대, 유지하기보다는 원가관리
즉 원가절감에 중점을 두게 된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는 것. 더욱이 최근
수년동안 전략적 제휴에 의한 공동운항의 확대추세는 원가상승에 따른 수
익성 악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정기선사들의 위기감을 반영한 것
이라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최근들어 주요 대형선사들이 원가절감, 자산이용륭의 극대화, 재무
구조 개션, 수익성 체고등을 위해 경영합리화내지 경영혁신을 적극 추진하
고 있는 것은 대형선사라 할지라도 현재와 같은 경영환경조건하에서 수익
성 안전과 투자위험 부담은 물론 심지어 기업을 존속, 발전시키기 어렵다
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선사 APL은 선박은 물론 터미널
과 유강부문에서의 운영합리화를 위해 타선사와의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하
는 한편 대고객서비스 향상, 업무처리절차의 간소화, 비용절감을 위한
Order Cycle Project등의 리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처리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비
용을 대폭 절감하는 한편 조직을 개편해 97년초까지 30%에 달하는 1천명의
종업을 감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리엔지니어링을 위해 업무처리절차개선팀을 가동하여 생산성 향상
과 비용절감과 커다란 성과를 거둔 시랜드사는 현재 동태적 수익관리시스
템을 활용하여 자산활용의 최적화를 도모하고 있다. 일본선사들도 정기선
시장에서의 소위 대전쟁에 대비하여 외국대리점을 자영체제로 전환하는 한
편 리엔지니어링 등 경영혁신운동을 적극 전개하면서 조직의 슬림화, 사업
구조조정, 코스트합리화와 영업력 강화등을 통해 임전체제를 정비하고 있
다.
특히 MOL은 94년 9월에 시작한 경영개혁 프로젝트인 창조적 개혁 90’s의
제 단계를 성공적으로 추진한데 이어 96년 9월30일에는 동 개혁프로젝트의
제 2단계인 MORE 2121의 추진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반해 여전히 우리국적선사들은 경영합리화 내지 경영혁신 프로젝트를
단편적, 단속적, 형식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전사적인 호응은 물론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선사 대형화 일변도 전략 신중해야

따라서 국적선사들은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자 또는 선두주자로 인식
되는 선사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최우량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업계
최상의 경영방식을 탐색하고 이를 자사의 실정에 부합하는 최상의 실행방
법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또 선사 대형화와 서비스범위 확장 일변도의 기존 서비스전략을 전면 재겸
토하여 자사의 내부능력에 부합하는 전략을 유연하게 구사해야 한다는 것
이다.
아울러 기존 서비스 변경등 전략변경에 따른 경영자원의 이동을 효과적으
로 지속시키고 자원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직을 재편하거나 새로운
조직을 개발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특히 화주와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안정적인 수송수요 확보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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