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4-08 15:52

[ Business Logistics Part - 전격인터뷰 ]

-(주)베비라 마케팅실 박순창 부장

유아복업계 최초로 제품의 분배 및 출고과정을 전산프로그램에 의해 관리
하는 물류시스템 도입.
바로 베비라가 해낸 일이다.
Digital Assorting System의 약자인 베비라 DAS 물류시스템은 그동안 수작
업에 의존하던 제품의 분배, 테이핑, 벤딩 및 검수작업을 전산에 의해 자
동화한 혁신적인 기법.
이 사업을 처음부터 진두 지휘하여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주)베비라의 마
케팅실 박순창 부장을 만나봤다.

물류와경영: DAS 물류시스템을 처음에 도입하게 되신 배경은 어디에 있습
니까.
박순창 부장: 많은 분들이 잘 아시고 계실 소위 DPS는 크게 파종방식
(Assort방식)과 채취방식(Picking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희가 도입한 DAS 물류시스템은 파종방식에 속하는 것이죠.
‘파종방식’은 일명 씨뿌리기 방식으로 분배할 각 매장수에 맞추어서 표
시기(Anskit)를 부착하여 분배상품의 순번에 따라서 각 매장별 박스에 상
품을 투입하고 박스작업이 완료되면 새로운 박스로 교환하여 계속적으로
작업을 해나가는 방식입니다.
처음 제가 이런 DPS 자료를 보게 된 것이 95년 3월경인데요, 그때부터 DPS
가 뭔가부터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후로 1년 정도 제 개인적으로만 공부를 하고 있다가 96년 3월, 운영계획
보고시 DPS를 활용한 물류시스템의 도입건을 상부에 말씀드렸고 같은해 11
월 도입결정이 떨어졌습니다.
저희가 ‘파종방식’의 DPS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저희 회사의 상품특성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을 했습니다.
연간매출액의 약 50%를 차지하는 ‘시즌상품’의 처리과정에 DAS물류시스
템이 도입된 것인데요, 이런 ‘시즌상품’의 경우 공급시기 6∼7개월 전에
미리 주문을 받는 체계이기 때문에 물류시스템을 접목시키는 것이 그래도
용이하다고 할 수 있죠.

물류와경영: 현장에 DAS 물류시스템을 도입하신 과정을 대략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박순창 부장: 저희가 이런 물류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었던 또다른 이유는
그간 신설동에 있었던 물류센터를 95년 11월 전북 이서로 옮겨 4천평 규모
로 설립하면서부터입니다.
이곳에서 ‘시즌상품’을 위해 DPS설비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은 총 3백평
이죠.
처음에 DPS를 도입하기로 결정을 한 이후 설비도입을 위해 선택한 회사가
아세테크입니다.
이 회사의 경우 제품에 대한 신뢰도 측면에서 나무랄데 없다는 판단하에
같이 작업을 시작했구요, 그 판단은 모든 작업이 마무리된 지금의 시점에
서도 옳았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의류업계에서 물류시스템의 도입은 저희가 처음은 아닙니다만, 저희
는 앞서 도입한 업체들이 겪은 시행착오를 되도록 최소화시키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리 모형을 만들어 실험을 하면서 소음을 줄이기 위해 코팅을
한다던지, 셀간격이나 높이까지도 세심하게 조정을 했죠.
사실 금년 1월 10일 정상가동이 이루어지기 전에 저희 자체적으로 작년 12
월 28일부터 테스트 가동을 실시하면서 현장에서의 시행착오율도 최소화시
켰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번에 도입한 DAS 물류시스템은 ‘시즌상품’을 위
한 것이구요, 봄·여름·가을·겨울의 각 시즌상품은 4차까지 상품배송이
이루어져야 한시즌이 끝나게 됩니다.
현재 봄 시즌상품의 경우 3차까지 끝난 상태이고 2월 중순 정도면 완전히
4차까지 끝나게 되는데, 그때쯤이면 어느정도 DAS 물류시스템 도입에 대한
결과가 나오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류와경영 : 물류시스템 도입으로 얻어지는 인원을 비롯한 비용절감을 비
롯한 가시적인 효과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박순창 부장: 물론 한 시즌이 완전히 끝나야지 총체적인 분석결과를 알 수
있겠지만 대략 2∼3년 정도면 3억5천∼4억원 정도의 투자비용 회수가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분석결과는 봄 시즌이 끝나기 전까지는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
구요.
다른 것은 몰라도 DAS물류시스템 도입 이후 인원적인 측면은 가장 효과를
보고 있는 부분입니다.
기존의 수작업으로는 19명 정도의 인원이 필요했는데 지금은 최소 8명에서
12명 정도면 충분하니까요.

물류와경영: 사업 추진시의 어려움을 어떤 점이 있으셨는지요.

박순창 부장: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에 가장 애를 먹었습니다.
96년 11월에 도입결정이 이루어지고 97년 1월 10일 정식 가동일까지 2달동
안 거의 1주일에 한번씩 회의를 하면서 저희 회사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을 했습니다.
저희 베비라는 저희 회사 제품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의류회사인
「꼼바이꼼」의 2백50개 대리점의 물량도 처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총합 6
백70여개의 대리점 물량을 처리해야 했거든요.
그래서 여러가지로 고심을 한 결과 모두 3회전을 돌리는 방안을 채택했습
니다.
저희보다 앞서 모 의류업체가 의류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물류시스템을 도입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곳의 경우 저희처럼 많은 물량을 처리하지는
않기 때문에 대리점당 셀을 고정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3회전으로 돌리다보니 대리점에 셀을 고정시킬 수 없었고, 대리점
을 바꾸거나 잠시 보류시키는 상황 등에도 모두 적용이 가능해야 했기 때
문에 프로그램 상으로 약간 복잡했지요.
하지만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프로그램 정보상에 상당히 신경을 많
이 썼고, 그것이 저희 물류시스템의 Key Point인 동시에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류와경영: 앞으로 계속적으로 의류업계의 물류시스템 도입이 이루어질텐
데요, 다른 기업보다 한발 앞서 물류시스템을 도입한 입장에서 조언을 해
주신다면.
그리고 물류시스템의 도입이 이루어지기 위해 갖추어져야 하는 환경적인
요건도 말씀해 주시고요.

박순창 부장: 물류시스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가 무엇보다도 사주의 관심이죠.
물류가 무엇인지 알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사주의 물류에 대한
관심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사실 저희 회사가 이만큼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도 저희 사장님의 물
류에 대한 관심 때문이니까요.
두번째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전문점의 주문상품이 정확한 수량으로 집
계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즉 Data化가 필수적이죠.
뭐 이런 것만 갖추어진다면 물류시스템 도입이 그다지 어려울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류와경영: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해 주시겠습니까.

박순창 부장: 이번에 도입한 DAS물류시스템은 ‘시즌상품’을 위한 것이었
다면 다음에는 상시주문상품을 위한 Picking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LOS ANGELES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resident Bush 09/25 10/06 CMA CGM Korea
    Hyundai Earth 09/25 10/07 HMM
    Maersk Shivling 09/26 10/11 MSC Korea
  • BUSAN JAKART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Incheon Voyager 09/24 10/07 Sinokor
    Chennai Voyager 09/25 10/06 Doowoo
    Wan Hai 288 09/26 10/15 Wan hai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57 09/25 10/24 Wan hai
    X-press Phoenix 09/26 10/13 FARMKO GLS
    X-press Phoenix 09/27 10/14 Sinokor
  • BUSAN VLADIVOSTO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sc Trader II 09/24 10/02 MSC Korea
    Provident 09/25 09/27 Dong Young
    He Sheng 09/25 09/27 Heung-A
  • INCHEON SHIMIZU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y Incheon 09/25 09/29 Taiyoung
    Ty Incheon 09/26 09/30 Pan Con
    Bal Star 10/02 10/06 Taiyoung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