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1-12 16:38

中 물류시장 급성장으로 2006년까지 외국기업에 규제완화 추진

중국 하주 ‘관계’ 중시 기업문화영향... 아웃소싱 인식 낮아
중국진출 우리 물류업체 대형화.전문화 전략 시급

중국은 전국 주요 도시에서 물류기업을 선정하여 전국적인 규모의 물류대기업을 육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중국은 물류산업의 발전 목표로서 3PL 기업의 육성, 전국 관통도로 건설, 물류유통 네트워크 구축, 전국 주요 도시에 물류.배송센터 설립, 주요 거점도시에 물류기지를 건설하고 일부를 아시아 물류거점으로 육성한다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 중국은 외국 물류기업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규제완화를 부문별로 2005~2007년을 목표연도로 하여 추진 중이다.
중국이 이와 같이 물류산업 개발에 치중을 하는 것은 중국 국내 및 국제화물 수송량이 증가함에 따라 물류시장도 매년 급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및 외국 물류업체들은 막대한 잠재력을 가진 중국 물류시장에 참여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 중이며 이에 따라 중국은 물류.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체제 구축을 위한 환경정비를 21세기의 필수적인 과제로 인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세계 500대 기업의 90% 이상이 중국에 진출하고 있으며, 이들 다국적 기업은 효율적인 글로벌 물류체제와 SCM체제가 중국 시장까지 확대돼 자신들의 글로벌 공급사슬체계를 통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 물류선진국의 기업들은 원재료 및 부품 공급자로부터 생산업, 도소매 유통업체, 물류업체,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 상호 연계된 SCM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국기업도 물류선진국과 같은 수준으로 물류기술, 전자상거래, SCM, 생산.판매시스템 등 물류서비스의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물류선진국에 비해 인프라, 정보기술, 전문인력, 시설과 장비 등의 면에서 미흡한 실정으로 중국의 물류산업은 아직 북미나 유럽에 비해 물류기술이나 시스템 및 네트워크 구축이 훨씬 뒤떨어져 있다고 지적됐다.
이에 따라 중국은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정보화 추세에 따라 전통적인 수송업과 창고업에서 탈피해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활용하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으며 중국의 물류시장은 점차 글로벌 물류시장의 일부분으로 통합되는 추세다. 다수의 외국 물류기업이 중국 물류기업과 외국 물류기업 간 협조 내지는 경쟁체제의 구축이 확산되고 있으며 중국 물류시장은 외국 물류기업과 민간물류기업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 중국의 국영기업은 내부적인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있으며, 정보화 및 해외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등 물류서비스 고도화를 적극 추진 중이다.

2001년 중국의 총물류비는 1조9천억위안(2,295달러)으로 GDP대비 2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제3자물류(3rd Party Logistics:3PL) 시장 규모는 400억위안(48억달러)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 중국의 3PL 시장 규모는 200년 37억달러에서 2003년 73억달러로 연평균 25%씩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중국의 3PL 시장은 전체 물류시장의 2.7% 수준으로 미국의 경우보다 아웃소싱 시장규모가 작은 실정이다. 2002년 미국의 물류시장 규모는 9천억달러로 2000년의 1조달러에 비해 약 1천억달러가 감소했으나, 3PL 시장의 비중은 매년 증가추세를 나타내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2002년 미국의 총물류비 대비 3PL 시장 비중은 5.6% 였으나 2002년의 비중은 7.1%로 증가했다. 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3PL 이용비율은 5.8%로 북미와 유럽지역 하주들이 아웃소싱하는 비율보다 약 20%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와 유럽은 일찍부터 물류분야의 규제완화를 추진해 시장의 진입이 자유롭고 투명한 경제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개방적인 기업문화로 인해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이 확대됐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중국은 오랜 기간 중앙정부 주도의 사회주의 국가체제로 운영돼 왔기 때문에 각 지방정부 간 협조체제의 미흡,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관료주의의 팽배, 국영기업 중심의 기업경영, ‘관계(關係)’ 중심의 거래방식 등으로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일부 중국 기업은 아직도 자체적으로 물류활동을 수행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3PL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며, 고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3PL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아웃소싱 시장의 활성화가 지연되고 있다는 것. 또 중국 기업은 기업문화 측면에서 윈윈(win-win)의 사고방식보다는 윈루즈(win-lose)적인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서비스 질보다는 가장 저렴한 요율이나 물류비로 경쟁하는 경우가 많고, 기업간 신뢰성이 부족하며, 자신의 방식대로 기업을 경영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기업 간 정보공유를 기본으로 하는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이 활성화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한편 중국 3PL 시장은 상당히 분화돼 있어서 아직까지 2%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3PL 서비스 제공자는 없다고 조사됐다. 또 70%를 차지하는 대부분의 3PL 제공자는 아직도 중국하주들이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3PL에 아웃소싱할 준비가 돼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중국 물류기업도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선진화된 외국 물류기업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외국 물류기업도 다국적 기업의 수출입 화물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아울러 중국 물류기업과 제휴를 확대해 중국 내 네트워크 확대를 도모하는 등 3PL 시장의 진출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에서 활동 중인 3PL의 매출액 규모는 630만달러 미만이 31%, 630~2,500만달러가 46%, 2,500만달러 이상은 23%로 나타나 3PL 업체의 대형화는 북미나 유럽의 3PL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2002년 세계 30대 물류기업의 매출액 규모를 보면 Deutsche Post World Net과 UPS는 300억달러를 상회하며 100억달러를 상회하는 물류기업의 수는 9개 업체로 조사됐다.
중국 물류시장에서 활동 중인 3PL은 크게 외국계 물류업체, 중국의 전통적인 국영물류업체, 중국 제조/유통업체의 자회사, 중국의 3PL 업체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중국의 전통적인 국영물류업체인 COSCO, Sinotrans, China Rail, China Post, China Shipping Group 등은 수송장비와 창고자산을 확보하고, 중국 전역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방 및 중앙정부와 견고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국영물류업체는 가격 경쟁력과 물류시장 참여에 제한을 받지 않는 이점을 누리고 있으며 국영물류업체는 주로 국영하주기업과 중국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분석됐다.
또 중국 및 외국 물류기업은 중국 제조업체와 합작투자회사를 설립해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COSCO Logistics사는 가정용품 제조업체인 광둥의 Kelon사 및 상해의 Little Swan사와 합작으로 Attend Logistics사를 설립,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TNT Logistics사는 Haier사와 합작투자로 물류기업을 설립하여 가전제품 등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의 3PL로 볼 수 있는 물류업체는 EAS, PG Logistics, ST-Anda 등을 들 수 있는데 특히 PG Logistics는 1995년 Procter & Gamble사의 SCM 관리를 담당하기 위해 중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3PL이다. 특히 EAS 등 중국의 3PL은 급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하주가 3PL을 선정하는 기준은 북미나 유럽의 하주와 대동소이하나 특히 물류비절감을 위해 특정산업에 특화된 서비스와 운영경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3PL의 지명도, 네트워크의 범위, 낮은 물류비 등을 중요한 선정기준으로 삼고 있는 반면 종합물류서비스 제공능력, 수준높은 IT 시스템 등은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고 조사됐다.
또 중국 하주들은 중국계 3PL로 아웃소싱하기를 선호하나 다국적 기업의 하주는 중국 3PL보다는 외국계 3PL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하주들이 내국 3PL을 선호하는 이유는 역시 저렴한 물류비, 각 지역에 대한 충분한 지식 그리고 중국 내 네트워크 구축 때문이며, 다국적 기업이 외국계 3PL을 선호하는 이유는 정보시스템, 운영노하우와 전문인력 그리고 표준화된 운영시스템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중국계 3PL은 중국 하주들을 주요 고객으로 한 중국 내 물류부문에서 대부분의 수입을 얻는 반면 수출입 물류부문의 수입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다국적 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는 외국계 3PL은 중국 내 물류기반은 미흡한 반면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수출입 부문에서 70% 정도의 수입을 얻고 있으며, 특히 50% 이상의 매출액을 수출물류 부문에서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제가 급성장함에 따라 물류시장의 규모도 매년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나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분석이다. 중?堧? 제10차 5개년 계획 수립시 물류산업을 발전시켜야 할 중요한 신산업의 하나로 설정하고, 인프라 확충, 정보화 추진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중국의 물류산업은 아직도 많은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예를 들면 철도수송은 최종상품의 수송보다는 주로 원재료와 벌크화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고, 트럭수송은 규제완화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지방정부별로 면허관리나 영업구역이 분리돼 원스톱 서비스 제공이 어려우며, 소량화물(less than truck load)의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다. 또 특송서비스는 중국 우정부(China Post)가 독점 형태를 취하고 있고, 창고의 현대화 미흡과 냉동창고나 위험물 창고 등 특수화물 창고의 부족 그리고 운영도 미숙하며, 전문물류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는 것.
이에 따라 중국의 민간 및 국영기업은 점차 자체적으로 물류활동을 수행할 때 나타나는 비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개선키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고, 특히 국영기업은 구조조정을 통해 핵심역량이 아닌 물류활동은 3PL로부터 아웃소싱하려고 추진하고 있다. 또 중국 물류기업은 대형화는 물론 지역적, 내용적 범위도 확대하고 있으며, 2007년까지 지속적으로 물류분야에 대한 외국투자기업의 시장진입이 허용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의 아웃소싱 시장은 매년 25%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가 많다는 지적이다. 또 향후 외국투자기업에 대한 물류산업 분야의 시장진입이 확대될 경우 외국 물류기업과 중국 물류기업 간이나 중국 물류기업간 인수합병 또는 제휴가 확대되는 등 중국 물류시장은 외국 물류기업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우리나라 물류업체들도 성장잠재력이 무한한 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할 시점이며 중국의 시장진입과 관련한 정책 등 개방정책의 추이나 법제도의 개선내용 등 중국 물류시장의 변화해 대해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일부 우리나라 물류업체가 중국에 진출하고 있으나 북미나 유럽 그리고 일본의 물류기업에 비하면 양적, 질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라서 영세하고 전문화가 미흡한 우리나라 물류업체는 업체 간 인수합병이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형화.전문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것. 대형화.전문화는 우선적으로 국내 물류업체 간 또는 동업종.이업종 업체 간 인수합병이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해 역량을 갖춰야 하며 중국 내 물류네트워크 구축과 정부 및 고객과의 ‘관계’ 구축을 위해 중국 물류업체와 제휴전략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물류기업도 중국에 진출한 국내 하주기업과 파트너관계를 구축, 우선적으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점차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전략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됐다. 또 우리나라 물류기업이 진출할 산업분야는 전자제품, 가전제품, 자동차.자동차 부품, 소비재 분야 등이며, IT 기술을 활용한 첨단물류시스템을 구축해 글로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 현재 중국에 진출한 3PL이 상해 등 동부 연안지역과 북경, 톈진 등 북부지역에서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듯이 우리나라 물류기업도 우선적으로 동북3성을 포함한 상해 이북지역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며, 장기적으로 신장 등 북서부 지역과 충칭 등 남서부 지역으로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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