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0-18 11:26
(서울=연합뉴스) 김선한 기자 = 부산신항과 광양항에 대규모 항만배후단지가 지정되고, 포항.마산.평택 등 중소형 항에도 지역 특성에 맞는 배후단지가 조성된다. 해양수산부는 이런 내용의 '항만배후단지개발종합계획'을 마련,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다음 달 초 확정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해양부는 연말까지 부산 신항에 95만평, 광양항에 59만평 규모의 항만배후단지를 각각 지정, 이들 항만을 오는 2006년까지 국가중추항만으로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부산 신항과 광양항의 항만배후단지에는 ▲가공. 조립. 포장 시설 ▲전시. 컨벤션. 판매시설 ▲배후도시지역 주민을 위한 항만 친수 시설 ▲환적 화물 유치 지원시설 등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영남권 배후산업지역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물류흐름을 위해 울산항 33만평, 포항항 9만평, 마산항 6만평을 배후단지로 개발하기로 했다. 또 수도권 핵심 물류기능과 대(對)중국 환적 화물 처리 지원을 위해 인천항에도 46만평 규모의 배후단지 조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밖에 수도권 화물 분담 및 중부권 중심물류기능 확보를 위해 평택항에 8만평, 전북권 및 서남권 수출입 화물의 빠른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군산항과 목포항에 각각 10만평과 19만평의 배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해양부 관계자는 "물동량을 감안하면 2006년에는 321만평, 2011년에는 505만평의 배후단지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배후단지 조성계획이 제대로 추진되면 한국이 동북아물류중심국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shkim@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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