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9-27 13:32

韓/日/航/路 - 일본 경제적 황사 가시화 조짐

유류/통화할증료와 다른 부대비용의 경우 전달과 변함이 없다. 만여명의 인명을 앗아간 미국의 대참사의 영향으로 한일항로 역시 물동량 면에서 약세를 면치 못했다. 당분간 물량은 늘지 않는 가운데 회복되는 기미를 보이겠으나 그 시기가 언제인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유류할증료, 통화할증료의 경우 지난달과 변동이 없다. 다만 장기적인 일본경제의 침체가 미국 대참사 영향으로 다소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 테러사건의 영향으로 일본 경제의 회복 가능성이 더욱 멀어지면서 민간 싱크탱크들이 경제성장 전망치를 잇달아 하향 수정하고 있다.
상당수 싱크탱크들은 회복을 견인할 호재가 보이지 않는 점을 주목, 올해와 내 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점치고 있으며 일본 정부내에서도 동조 분위기가 짙어 지고 있다.
미국의 경기침체에 따른 악영향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경기침체가 아시아 각국에 미칠 영향은 가히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는 미국과 일본의 경기 둔화로 인해 아시아 각국이 97년 금융위기 이후 또다시 난관에 직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금 한일항로는 나날이 하락하는 운임으로 인해 공멸위기에 처해 있다. 그동안 여타 항로에 비해 가장 모범적이고 안정적인 항로질서를 유지했던 한일항로가 운임하락과 각종비용의 증가 등으로 인해 국적선사의 생존문제까지 위협받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근해수송협의회는 한일항로를 살리고 조양상선이나 장영해운과 같은 일련의 도산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 단위에서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근해수송협의회에 따르면 세계 경제의 위축과 한ㆍ일 양국의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수출입 무역환경의 악화에 따라 해운시황 역시 급속한 변화를 겪어 국적 선사의 경영수지가 악화되고 수출입 물동량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물동량 하락은 집하경쟁을 유발시켜 운임하락을 부채질했고 인근 중국항로의 집하경쟁에서 기인된 운임하락과 동남아항로의 저운임 여파 또한 한일항로 운임하락으로 이어졌다.
국제 원유가의 지속으로 인한 선박용 유류비가 증가하고 운항원가가 급등하는 등 제반조건 또한 불리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 실정. 여기에 정부 차원에서의 항만 하역요율 인상과 선사와 하역사간 하역요율에 대한 인가요율 준수에 따른 엄청난 비용상승 또한 간과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한국근해수송협의회는 우리나라 최대 철강기업이라 할 수 있는 포스코의 경우 공개경쟁입찰제 도입을 통해 운임하락을 조장하고 외국적선 이용에 따른 국적선 적취율 하락을 유도한 사례를 들어 이러한 선사와 하주간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관련법 부재가 불공평함을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선박료 등 항만시설사용료 인상 및 각종 무역항에 대한 감면제도 폐지안은 현재 운임하락으로 인한 경영위기 상황을 겪고 있는 국적 외항선사에 대해 도산(파산)등의 사태까지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조양상선 및 장영해운 도산 등의 사태는 위에서 지적한 문제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초래한 것으로 분석하고 이를 막기 위한 정부 단위에서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함을 주장했다.
한근협 변영환 사무국장은 “일본경제의 장기 침체 등으로 물량은 제자리 걸음하고 있으나 선복이 워낙 많이 늘어나 회원사들간의 집화경쟁이 치열해지고 이에 따라 운임이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히면서 “협의체를 중심으로 뭉쳐야 한일항로가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회원사의 권익옹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연안화물선업은 톤-km 기준으로 전국 화물운송의 41%를 차지하는 국가기간 운송수단으로 일본의 경제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으나 일본경제의 장기침체, 산업구조 전환에 의한 연안해운 수요 감소, 화주기업의 물류합리화 진전에 의한 수요감퇴 효과가 현재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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