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2024년 하반기부터 2년간 224억원을 투입해 ‘전자상거래 전용 수입통관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 기업 간 무역거래(B2B)에 비해 다양한 공급망이 관여하는 전자상거래(B2C)의 특성을 수입통관 체계에 반영, 급증하는 전자상거래 통관 물량을 신속하면서도 안전하게 처리하고자 추진됐다.
사업의 주요 과제는 ▲전자상거래 전용 수입신고서 신설 ▲공급망 기반 위험관리 체계 구축 ▲본인인증 체계 도입 ▲전용 포털(Portal)과 모바일 앱(App) 개발로 구성된다.
전자상거래 전용 수입신고서는 기존의 일반수입신고서에 거래관계에 관여한 전자상거래업체 신고 항목을 추가하고 그 외 불필요한 일부 항목을 삭제하여 전자상거래 특성에 적합하게 개편될 예정이다.
공급망 기반 위험관리 체계 구축과 관련해선 관세청에 거래정보를 전송하는 전자상거래업체의 물품을 신속 통관해 국민들이 정상적으로 해외직구한 물품을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 관세청은 전자상거래물품 주문 시 QR코드, 지문 인증 등의 본인인증 체계를 도입해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 우려를 해소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전자상거래 전용 포털(Portal)과 모바일 앱(App)도 구축해 통관정보 조회, 실시간 민원상담, 세금조회·납부, 통계 제공 등 전자상거래 관련 원스톱 대민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전자상거래업계와 국민의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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