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한국해운조합은 2023년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 사업의 협약사업자로 포스코 현대제철 일신해운 등 18개 업체를 선정하고 12일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환교통 지원사업은 도로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 운송 수단인 연안해운과 철도 운송으로 전환할 때 발생하는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다. 해수부에서 연안해운, 국토교통부에서 철도 분야를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기업들은 신설되는 12편을 포함해 총 24편의 연안해운 노선을 운영하기로 했다.
▲포스코-동방·KMC해운·일신해운 컨소시엄은 포항-울산 등 9개 노선 ▲현대오일뱅크-KMC해운 컨소시엄은 대산-울산 등 4개 노선 ▲현대글로비스-금진해운·현대해운·금양상선 컨소시엄은 당진-울산 등 4개 노선 ▲현대제철-인트란스·대주중공업 컨소시엄이 동해-당진 노선 ▲ AMRG코리아-현대해운 컨소시엄은 군산-광양 등 2개 노선 ▲알엠-자원해상물류 컨소시엄은 당진-광양 ▲SCL로지스는 부산-동해 등 3개 노선을 취항한다.
해수부는 기업들이 연안해운으로 전환하는 100만t의 화물에 27억원 한도 내에서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와 해운조합은 올해 이 사업을 통해 약 14만t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해 물류 분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도로 혼잡, 사고, 소음, 분진 발생 등을 저감해 430억원을 넘는 사회적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부터 2022년까지 총 2764만t의 화물을 연안해운으로 전환해 426만t의 이산화탄소와 1조3000억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를 달성했다.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사진 가운데)은 “이번 협약 체결로 저탄소 녹색교통물류체계를 만드는 데 앞장서는 것은 물론, 연안선사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선‧화주 간 상생관계를 공고히 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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