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6:38

논단/WMS패키지선정기술

WMS 패키지 선정 기술

(주)SLI는 기업 통합물류시스템 컨설팅 및 SCM정보시스템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최근 선진물류기업에서 논의되고 있는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역할과 SCE(Supply Chain Execution)의 도입필요성, WMS 구축전략, WMS 패키지 선정기술과 도입사례에 대해서 3회에 걸쳐서 연재하기로 한다. 이번 연재를 통해 공급망 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바라며 개별기업별 공급망관리에 대한 예비 진단이 필요할 시 (주)SLI SCM컨설팅팀(전화 3461-4181, 팩스 3461-4185, Email info@sli.co. kr)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예비자문을 받을 수 있다.

1회/SCM의 역할과 SCE의 도입 필요성
2회/WMS 구축전략
3회/WMS 패키지 선정기술과 도입사례

윤장석 (주)SLI 선임컨설턴트

WMS 패키지 선정은 기업 내·외부에 단기적이고 장기간에 걸쳐 전략과 운영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최상의 선택은 투자대비 효과면에서 빠른 회수기간과 Supply Chain상에서 물자의 이동을 정확하게 추적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최악의 상황은 창고의 물류흐름이 멈추는 것이다. 무엇이 이 두 가지 시나리오간의 차이를 만드는가.
그것은 WMS 선정과정 중 철저한 준비와 노력이다. 그런 점에서 WMS 선정과정은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WMS 선정절차와 평가절차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WMS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는 창고내의 설비, 레이아웃 등과의 사이에서 통합비지니스시스템을 연결하는 Supply Chain에 중요한 연결을 담당한다. 통합이 잘된 WMS 솔루션은 재고감소와 정확성의 향상, 노동력 절감, 공간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오늘날의 선두회사의 WMS 패키지는 고객서비스, 재고관리, 비즈니스 요구사항, 노동력과 자재취급과 같은 창고의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다. WMS 패키지 선도기업의 특징은 R/D에 많은 투자를 허용하는 재정능력, 글로벌 공급능력, 인재관리능력, SCM의 비젼, 비젼을 실현시킬 수 있는 조직면에서 우수하다.
글로벌 선두회사로는 EXE Technologies, Manhattan Associates, McHugh Software International, Catalyst International, Optum Software 등이 있다. 국내기업의 경우는 SLI, 진코퍼레이션, GE Information 등이 있다.
WMS 시장은 SCM에 관심이 증대되면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 WMS가 장기적인 설치 스케쥴, 많은 예산으로 특징지워졌다면 새로운 WMS 방향은 적은 수정으로 빠른 설치를 위한 패키지화된 솔루션의 도입이다.
WMS 패키지 선정에 있어서 그 기능 이전에 서비스와 지원능력, 기술 등을 고려해야 한다. 사전에 회사내부의 합의도 중요하다. 회사가 추구하고 있는 주요기능이 무엇인지를 이해하여야 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반드시 있어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 조직내부의 부서와 외부 공급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선정이전에 고려변수가 많을수록 선정결정시 불만족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WMS 공급자가 프로젝트 진행기간동안 기술전수, 적절한 교육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가.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가. 회사가 원하는 전문적인 지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가. 그들의 기술이 회사에게 적절한가.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가. 회사의 산업을 이해하고 있는가. 운영에 있어서 회사와 비슷한 기업의 WMS 구축경험이 있는가.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해왔는가. 재정능력이 충분한가 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증가시켜줄 것이고, 어떤 필요한 조정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한편 WMS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세단계로 진행된다.
각각의 단계는 고객의 특별한 상황, 조직의 준비상황, 가용한 자원, 예산에 따라 다양할 것이다. 시작에서 끝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
선정 이전단계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업내부의 준비단계를 포함한다. 기업내부의 의견을 프로젝트 선정이전단계에서 현재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패키지 솔루션과 함께 진행하거나, 패키지 공급자의 솔루션에 대해 주의 깊게 평가하여야 한다.
소프트웨어 선정단계는 요구사항을 결정하고, 제안요구사항 개발, 공급자선정과 결과의 매트릭스를 만드는 것이다. 설치단계는 세부설치계획, 계약협상과 설치를 포함한 실행을 포함하여야 한다.
공급자선정팀에는 유통, 물류, 정보시스템 핵심요원을 포함시켜야 한다. 필요하다면 마케팅, 재무, 영업과 같은 기타 관련 부서의 직원도 포함시켜야 한다.
선정팀에 WMS를 사용하게 될 일선관리자를 포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들은 이 시스템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할 사람이다. 또 다른 주요 문제는 WMS 구축은 물류프로젝트이지 IT(Information Technology) 프로젝트는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시켜야 한다. IT팀은 정보시스템의 기능성, 아이디어, 기회를 줄 수 있을 뿐이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추진은 물류 프로젝트 관리자가 주가 되어 IT팀의 지원을 받는 것이다. IT 팀은 물류프로젝트 관리자의 부족한 정보시스템의 틈새를 메울 수 있다. 이것이 갖추어졌다면 소프트웨어 선정의 요구사항을 정의하여야 한다.
요구사항은 조작상의 요구와 기술적인 요구사항이 있다.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다음의 것들이 참조될 수 있다.
??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공급망 전략
?? 기업의 비젼과 비즈니스 방향 설정
?? 요구되는 현재 그리고 미래의 서비스 정의
?? 예상되는 서비스 수준 정의
?? 상품 수송의 흐름
?? 현재의 초기 재고
요구사항 정의 단계에서 다른 일련의 활동과의 WMS와의 정보공유, 기술은 서로 관련된다. 다음의 점검사항은 연결과 공유에 도움을 줄 것이다.
?? 기업의 물류요구사항을 지원하는 적용범위 정의
?? 필요한 정보공유 정의
?? 내부 시스템, 외부시스템간의 공유될 정보의 정의
?? 필요한 DB 설계와 표준
?? 필요한 문서의 표준화

다음은 RFP 개발단계이다. WMS 요구사항 정의는 RFP 준비와 평가기준뿐만 아니라 Demo 원고작성과 관련된 평가기준을 도출할 수 있다.
RFP 평가기준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특별히 주의하여야 할 것을 비기능적인 요구사항과 평가항목 및 비중이다. 이 단계에는 관심의 초점이 기능적 필요사항과 요구사항에 있어 왔으나 공급자의 특정한 의문사항을 포함하는 비기능적인 영역도 고려하여야 한다.

?? 공급자의 프로젝트 방법론
?? 공급자의 재정적 자립도
?? 공급자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 비용/라이센스 구조
?? 공급자의 인적자원

RFP의 평가표는 먼저 우선순위, 중요도를 결정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평가항목은 기초적인 기능, 기술의 필요사항, 전문가의 조사보고서, 유사업종의 구축경험, 산업의 전문지식 등이 될 것이다.

다음은 공급자 선정과 승인의 마지막 단계이다. 이것은 실제 RFP, 데모, 그리고 현장방문에 응한 공급자우선사항을 결정하는 세가지 구성요소와 최고의 WMS 공급자의 선정이다.
공급자의 RFP 답변의 분석과 평가는 제안서 작성된 내용이 얼마나 정확한가. 세부사항이 얼마나 정확한가. 일관되게 작성되었는가 등으로 그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다. 형식적인 질문이 아닌 예리한 질문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보고서의 평가항목을 참조하는 것도 좋다. 특히 프로젝트 수행(Implementation)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체크하여야 한다. 공급자 인원의 자질, 프로젝트 시간 준수의 반응태도, 방법론과 접근방법, 교육훈련 지원, 제공되는 문서작업, 프로젝트관리 능력 등을 체크하여야 한다.
또한 공급자의 Demo는 의사결정과정 중의 중요한 부분이다. 효과적인 접근을 일관된 기능성의 연결에 초점을 맞추어서 보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제안서에 작성된 내용과 동일한 답변을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공급자가 준비한 스크린만 보여주고 있지 않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확실하게 이해하여야 하며 제안서와 데모와의 전체적인 조화가 되고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다음은 선정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로서 현장 방문 단계이다.
공급자는 방문하고자 하는 현장을 결정할 것이다. RFP 답변에서 제공된 공급자의 목록에 기초하여 현장방문 선정 질문서를 개발한다. 현장은 설비, 입고, 피킹, 보관, 팩킹, 출하, 크로스도킹 등을 하는 절차를 확인한다. WMS가 설비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주의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입고장에서, 지게차 위에서, 출하장 등에서 일하고 있는 관계자와 대화를 가져야 한다. 어떻게 WMS가 작동하고 있는지,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토의하여야 한다. 현장의 방문까지의 종합적인 사항을 평가하여 WMS 선정과 승인을 하게 될 것이다. 승인단계에서는 장기간 비즈니스 동반자로서의 기업인가, 사무실은 어디에 있는가, 그들의 위험관리능력은 충분한가를 검토하여 중역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는다.

결 론
WMS는 계속해서 있어왔고 WMS 공급자는 좀 더 전문화되고 교육과 숙련도가 높아가고 있다. 또한 그방향은 패키지화된 솔루션, 전 세계적인 제공능력, SCM 구현능력이 중요한 결정변수가 되어가고 있다. 물류/SCM 능력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국내기업들도 WMS 선정과 설치를 단기적·장기적인 측면에서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미래의 경쟁이 SCM 대 SCM의 경쟁으로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WMS는 기업내부의 인프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기업에 있는 WMS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리뷰하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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