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6:21

물류관리론요약 및 문제 (Ⅳ)

10. 이동체위치파악시스템
(AVLS : Automatic Vehicle Location
System)
- 위성으로부터 받은 신호를 차량, 선박, 항공에 장착된 GPS 수신기와 그 밖의 위치 센서의 정보로부터 이동체의 현 위치를 실시간에 계산하여 운행자와 중앙관제소에 알려주어 이동체의 위치 및 이동 상태를 파악하고 차량의 최적배치 및 파견, 실태 파악 및 분석, 안내, 통제, 운영할 수 있는 일련의 작업들을 자동화한 시스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위치를 산출해 낼 수 있는 GIS/GPS를 이용한 AVLS의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11. 전자상거래
(EC : Electronic Commerce)
*광의의 의미 -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전자상의 거래 등을 뜻한다.
*협의의 의미 -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말함.

▷ 전자상거래의 장점
- 사용하기 편하다.
- 24시간, 365일 사용가능
- 시간 절약
- 세계에서 가장 적절하고 싼 제품을 고를 수 있다.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
- 전 세계 네티즌을 구매자로 삼을 수 있다.
- 유통비용과 건물 임대료 등의 운영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 소비자는 제품을 한자리에서 싼값으로 살 수 있어 좋다.
- 마케팅 이익(광고 등)

▷ 전자상거래 분야
- 사이버 쇼핑몰: 백화점이나 전문상점에서 상품들을 판매하는 것처럼 인터넷의 가상공간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상품거래의 수행이 이루어지는 곳.
- 사이버 무역: 인터넷을 통한 자동화된 국제간 거래.
- 사이버 금융 분야: 사이버 대금 결제와 사이버 은행, 사이버 증권 등
- 사이버 마케팅 분야: 사이버 광고 등

Ⅳ. 신물류시스템

1. ECR

- ECR(Efficient Customer Response)이란 상품의 제조 생산으로부터 유통, 도소매를 통한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일관된 흐름으로 보고, 각 단계의 관련기업들이 공동참여를 통해 총체적으로 경영효율을 개선하여 보다 낮은 비용으로, 보다 빠르게, 보다 나은 소비자 만족을 달성하는데 초점을 둔 공급경로(Supply Chain)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모델이다.
- ECR체계는 소매점의 판매시점 POS 정보를 제조업체와 공유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상품을 납품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공급경로에서 발생하는 재고를 줄이고 최소한으로 유지하여 재고비용 창고비용 등 각각의 비용을 최소화한다.
- 제조 생산으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전과정을 대상으로 이 연결고리에 관계된 기업들, 즉 제조, 유통, 도·소매 업체들간의 제휴를 통해 전체적으로 효율을 높여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고 그 성과를 참여한 기업들이 배분하여 갖는다는 것이다.

▷ ECR추진에 따른 기대효과
- ECR의 목적은 제품과 정보가 원하는 곳에 보다 신속하고 확실하게 공급되도록 하는 것이다. 연결고리를 효율적으로 빠르게 연결함으로써 비용과 재고수준이 감소되는 것이다.
- ECR을 통해 달성한 비용절감은 체인 전체를 통한 비용절감과 재고 및 고정자산의 생산성 증가에 따른 금융비용 절감의 결과로 얻어진다. 즉 소비자는 보다 신선한 상품을 구할 수 있고, 유통업체는 고객에 대한 신뢰성이 증가되고, 더 나은 고객정보를 얻게 되며, 공급업체는 유효기간 초과가 감소하고, 상표인식이 좋아지고, 유통업체와의 관계가 개선된다.

▷ ECR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조직측면의 방해요인
공급업체와 유통업체와의 문화적·기능적 요인의 장벽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한 지도력과 권한을 가진 CEO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조직의 장벽을 없애고, 제조, 유통, 도소매, 소비자 사이에서 원활히 중개역할을 해야 ECR의 효과적인 구축이 가능하다.

2. QR(Quick Response : 신속대응전략)
80년대 초반 미국 의류업계가 수입품에 밀리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QR을 개발해서 미국의 의류업계에 전파했다. QR은 EDI를 통해 물류와 관련한 전표나 수작업일체를 물류정보시스템과 크로스 도킹 등으로 일관화하여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물류과정을 대폭 단축한다는 전략이다. QR을 실행하자 소비자에게 대응하는 시간이 대폭 줄었다. 종전에 소비자에게 62일 걸려 전달되던 물건이 QR 실시 후에는 15일로 줄었다. QR과 ECR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이 SCM이다.

3. 공급체인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 정의 및 목표
QR과 ECR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이 SCM인데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재고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문서없는 거래를 실현하여 유연하고 신속한 제품흐름을 구축한다는 것이 목표다.

▷ SCM의 7가지 원칙
① 모든 업무는 고객에서 출발한다.
② 물류자산(설비, 차량, 재고자산 등)은 자기 기업내부에 있는 자산만을 관리하지 말고 전부분을 관리해야 한다.
③ 고객관리를 잘해야 한다.
④ 판매와 오퍼레이팅을 통합해야 한다.
⑤ 재고와 공장을 수단화해야 한다.
⑥ 거래처 즉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관계가 전략적인 파트너의 관계이어야 한다.
⑦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는 평가 체계가 필요하다.
▷ 7가지 습관의 주요 목표
① 양질의 프로세스 : 에러를 수정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최소화
② 효율적인 프로세스 : 가치를 창조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최소화
③ 통합수요계획 : 최종소비자의 수요를 통합제공
④ 위험공유 : 총 네트워크 흐름을 통해 불확실성을 최소화
⑤ 상품다양성 관리 : 제품/서비스 중복을 최대한 배제시키며 총 소비자 수요를 충족
⑥ 자산 활용 : 최상의 제품을 생산하며 자산활동을 최대화
⑦ 가치연계된 수익과 인센티브 : 일을 잘 수행할 파트너를 고무시킬 수 있는 인센티브나 평가시스템을 제공

4. CD(Cross Docking)
- 이 방법은 메이커의 물류센터에서 유통업자의 센터까지 화물을 보관하지 않고 흐르게 하는 것, 환언하면 화물이 센터에 도착하면 즉석에서 출하지역으로 운반하여 배송차에 싣는 것이다. 따라서 신속하게 하물이 움직이기 때문에 보관할 필요가 없다.
- 대형 소매업의 물류센터에서 많이 도입되고 있으며 보관·배송코스트를 1/3이상 삭감할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식품잡화업계에서도 시험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이를 80년대 월마트나 K마트와 같은 양판점이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소매업에서도 효과가 크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 크로스도킹의 효과
- 노동코스트 절감
- 재고삭감
- 리드타임 단축
- 수송량 증대
- 고객만족도 증대
1. 최근 물류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장 적절한 이유는?
가. 물류비 증대의 요구
나. 컴퓨터기술의 발달 미약
다. 기계화 및 자동화의 쇠퇴
라. 운송수단의 적정성 요구
마. 고도의 물류서비스 요구

☞ 물류비 감소의 요구, 컴퓨터 발달, 기계화 및 자동화 등의 발전과 더불어 고객의 요구도 증가하게 되었다.
2. 물류정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정보의 절대량이 적다
나. 물류시스템의 중심지는 정보의 중계전송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다. 기업내 타부문과의 연관성이 크다.
라. 정보형태가 다양하다
마. 화물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에 시간적 대응이 요구된다

☞ 정보의 절대량이 크다

3. 정보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가. 오픈시스템의 도입이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나. 정보처리는 배치(BATCH)형태가 보편화되어 있다.
다. LAN은 제한 지역내 정보통신 수단이다.
라. 바코드의 적용은 물품분류 등에 용이하게 사용된다.
마. LAN의 도입으로 데이터 전송속도가 매우 신속하게 되었다.

☞ 정보처리는 REAL TIME, ON-LINE형태가 보편적이다. 정보물류란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물류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제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4. 현대 정보기술의 변천과정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가. 공급자 중립
나. 멀티미디어 중심의 정보형태
다. 벤더의 통제
라. 그래픽 위주
마. 통합형 응용 프로그램

☞ 다수공급자의 파트너쉽에 의한 통제

5. 물류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발상의 전환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물류정보시스템 전략을 물류전략의 우선과제로 여긴다.
나. 전사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다. 물류서비스 수준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라. 물류업무별로 독립된 물류정보시스템을 구현해야 한다.
마. 물류비 절감에 기여해야 한다.

☞ 통합된 물류정보시스템이 구현되어야 한다.
6.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요건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대량정보의 즉시처리화
나. 정보처리량의 피크예측
다. 정보처리작업의 평준화
라. 정보처리작업의 단순화
마. 물류기업 위주의 서비스 통제

☞ 고객위주의 서비스 통제이다

7.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은 경로문제를 면밀히 분석해봄으로써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때 경로문제를 마케팅믹스 측면과 물류측면으로 분류하는데, 물류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사항은?
가. 재고 문제
나. 유통경로의 길이
다. 가격 문제
라. 판촉문제
마. 제품 문제

☞ 재고관련 문제는 물류측면과 밀접하다

8.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과정이 바르게 된 것은?
가. 범위의 설정> 목표의 명확화> 현상의 분석>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가
나. 범위의 설정> 현상의 분석> 목표의 명확화>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가
다. 목표의 명확화> 현상의 분석> 범위의 설정>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가
라. 목표의 명확화> 범위의 설정> 일정표 작성> 현상의 분석> 시스템의 평가
마. 목표의 명확화> 범위의 설정> 현상의 분석>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가

☞ 효율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설계가 필요하다.

9.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즉 보다 나은 효용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제조로부터 유통 도소매에 이르는 업체들이 상호 밀접하게 업무협력을 하는 경영전략은?
가. Group Ware 나. EDI
다. ECR 라. ERP 마. SCM

☞ Group Ware는 전자우편에서 시작된 그룹웨어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메시징 기능과 워크 그룹의 협동 작업을 지원하는 제반 도구의 제공 및 워크 플로우의 자동화에 의한 비정형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개선을 지향한 최종 사용자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된다.

10. ECR체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소매점의 판매시점 POS정보를 제조업체와 공유
나. 대상은 한 업체에 국한
다.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
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상품을 납품
마. 공급경로에서 발생하는 재고를 줄임

☞ ECR체계는 소매점의 판매시점 POS정보를 제조업체와 공유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상품을 납품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공급경로에서 발생하는 재고를 줄이고 최소한으로 유지하여 재고비용, 창고비용 등 각각의 비용을 최소화한다. 이때 대상이 한 업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제조 생산으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전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11. EDI를 통해 물류와 관련한 전표나 수작업일체를 물류정보시스템과 크로스 토킹 등으로 일관화하여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물류과정을 대폭 단축한다는 전략은?
가. EC 나. CALS
다. QR 라. EOS 마. POS
12. EDI 도입효과로서 부적적한 것은?
가. 많은 투자비 증대
나. 자료를 정확하게 교환
다. 서류 관련 업무 감소
라. 소요 시간 단축
마. 고객 서비스 향상
☞ 비교적 저렴한 투자비가 소요된다

13. 유통업체들과 제조업체들 간의 긴밀한 공동작업을 통해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유연한 공급체인을 만들자는 것은?
가. 크로스도킹 나. EDLP
다. SCM 라. FMS 마. DPS

☞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

14. 메이커의 물류센터에서 유통업자의 센터까지 화물을 보관하지 않고 흐르게 하는, 즉 화물이 센터에 도착하면 즉석에서 출하지역으로 운반하여 배송차에 싣는 방법은?
가. MRP 나. CALS 다. SCM
라. ECR 마. CROSS DOCKING

☞ 크로스도킹은 서로 정확한 시간에 물품이 정체되지 않고 원활히 흐르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속하게 하물이 움직이기 때문에 보관할 필요가 없다. 이는 80년대 월마트나 K마트와 같은 양판점이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소매업에서도 효과가 크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15. LAN의 도입효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가. 정보자원 공유
나. 접속의 용이성
다. 확장 용이성
라. 정보 처리시스템 비용 절감
마. 보수유지의 어려움

☞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이밖에 정보의 실시간 처리, 프로토콜을 통한 異(이) 기종간 통신 등의 이점도 있지만 초기 투자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16. VAN의 도입효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가. VAN사업자의 네트워크 공동이용으로 비용, 인력, 기술면에서 효율적이다.
나. 정보의 보편화를 통해 사회적 기회균등보장
다. 시스템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
라. 개별정보망에 비해 통신비가 비싸다.
마. 응용프로그램 등을 공동으로 이용 가능

☞ 개별정보망에 비해 통신비가 저렴하다. VAN은 제 3자(통신처리업자, 회사)를 매개로 하여 기업간 자료를 교환하는 통신망을 말하며, 컴퓨터 사어에 단순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도중의 변화처리과정을 통하여 부가가치를 발생시키게 한다는 의미에서 부가가치통신망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17. 물류센터에서 주요한 물류정보시스템 구성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수주처리시스템
나. 판매관리시스템
다. 수배송관리시스템
라. 배차관리시스템
마. 유통가공관리시스템

☞ POS시스템은 유통업체의 유통정보시스템이다.

18. 의사결정 지원 수준에 따른 정보 시스템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가. 거래처리시스템
나. 운영관리시스템
다. 경영관리시스템
라. 전문가시스템
마. 재무회계시스템

☞ 재무회계시스템은 수평적 구조로서 경영기능에 따른 정보시스템이다.
19. 공통상품코드(KAN)의 표준형의 자리수가 바른 것은?
국가 식별 코드 제조업체코드 상품품목코드 체크디지트
가. 2자리 3자리 4자리 1자리
나. 3자리 3자리 4자리 2자리
다. 2자리 3자리 5자리 1자리
라. 3자리 4자리 5자리 2자리
마. 3자리 4자리 5자리 1자리

☞ 상품코드는 상품정보를 해독할 수 있도록 부호화한 것이며, KAN은 표준형이 13자리, 단축형이 8자리로 구성되며, 유통상품코드는 표준형이 14자리, 확장형이 16자리, 추가형이 6자리로 되어 있다.

20. 소스마킹(SOURCE MARKING)에 있어서 제조업자 입장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가. 판매정보를 기초로 정확한 생산계획 수립
나. 시기적절한 가격 조정
다. 마킹비용 절감
라. 소비자 요구 파악
마. 출고 배송의 합리화

☞ 유통업체에선 소스마킹에 대한 비용 부담은 없다.소스마킹은 제조업체 및 수출업자가 상품의 생산, 포장단계에서 바코드를 포장이나 용기에 일괄적으로 인쇄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가공식품, 잡화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또한 소스마킹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므로 인쇄되는 바코드의 체계 및 형태도 국제적인 규격에 근거한 13자리 숫자(KAN코드)로 구성된 바코드로 인쇄해야 한다.



<정답>

마. 가. 나. 다. 라. 마. 가. 마. 다. 나.
다. 가. 다. 마. 마. 라. 나. 마. 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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