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0:34

98년도 미국의 물류 생산성 실태조사

이번호에서는 최근 미국에서 실시된 1998년 물류비 실태조사 및 분석자료를 소개한다. 여기서는 선진 물류의 현황을 알아보고 선진국에서 추구하고 있는 물류생산성 향상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물류 벤치마킹의 자료로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물류생산성 향상 정책 및 방안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물류 실태
1973년부터 미국의 물류비를 조사, 연구하고 있는 『Cass Information Systems』에 의하면 1990년 이후 미국의 기업물류 생산성은 정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8년 동안 미국의 기업물류비는 1997년과 비교하여 3천6백만 달러가 증가된 8억9천8백만 달러에 이르렀으며, 이는 국내총생산(GDP)의 10.6%에 이르는 수준이다. 더구나 이것은 97년에 기업물류비 수준이 GDP의 10.6%였던 것과 같아 기업물류 상태가 실망스러운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즉, 1998년 국내총생산은 1997년과 비교하여 4.9% 증가되어, 85억1천만 달러 규모로 증가하였으며, 재고유지비, 수송비, 상하역비, 관리비 등을 포함하는 물류비는 1997년에 비하여 4.2% 증가되었다. 물류비의 증가수준이 국내총생산의 증가수준과 비슷한 수준이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1998년 물류비중 가장 많이 증가한 부문은 트럭 수송비로 2천5백만 달러가 증가하였다. 이는 전체 수송비 증가의 8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도시간의 트럭 수송비는 7% 증가하였으며, 지역내에서의 트럭 수송비는 약 4% 증가하였다. 그리고 해상 수송비는 97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국내 항공 수송비는 4% 증가되었으며, 국제 항공수송비는 약 5% 증가되었다. 상하역비는 97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물류관리비는 4% 증가되었다.
1998년 원재료와 최종상품을 포함하는 총 재고수준은 연간 5.4%의 금리를 감안하여 13억6천8백만 달러에 달하였다. 1998년의 재고유지비는 재고수준의 약 24.5%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3억3천4백만 달러로 나타났다.
재고의 효율은 1982년이래 각 기업에서 재고를 다양하고 신속한 수송서비스로 대체함으로서 향상되었다. 1980년에 국내총생산의 2.6%를 차지하던 재고수준이 1993년에는 1.7%로 줄어들었다. 그러나 최근들어서는 개선율이 현격하게 뒤쳐지고 있으며 1998년에는 재고수준이 국내총생산의 1.6%에 해당하는 수준이었다.

생산성 분석과 개선방향
『Cass Information Systems』는 미국의 물류 생산성 저하의 원인을 정부의 규제, 물류 기술의 잘못된 적용 등으로 분석하였으나, 주된 원인은 과거 20년간의 교훈을 배우는데 소홀한 기업들 때문이다. 즉, General Electric, Wal-Mart, Rohm & Haas 등의 회사들은 불필요한 재고를 공급체인(Supply Chain)으로부터 제거하는 물류전략을 수행하였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1980년대에 집중했던 수송비와 재고수준을 낮추는 일을 등한시 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따라 『Cass Information Systems』는 물류비를 줄이기 위한 개선 방안으로 다음 12가지 사항을 제시하였다.

1. 성공에 이르는 전략을 수립하라.
『Cass Information Systems』는 물류부문이 규제완화이후인 1980년대에 생산성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지적했다. 1980년과 1981년의 규제완화 이전 5년간 물류비가 연평균 16.8%씩 증가하였으나, 규제완화 이후인 1982년에서부터 1989년 사이에는 물류비 증가율이 연평균 4.3%씩 감소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에는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제3자물류(Third Pary Logistics), 물류개선활동 등으로 물류비 증가율이 연평균 3.7%씩 감소되었다.
이러한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물류비 증가율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물류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재고투자의 효율을 증대시켜라.
1998년 재고투자의 효율은 판매, 출하, 주문 미충족 등과의 비율면에서 볼때 감소하였고 할 수 있다. 출하 대 주문 미충족의 비율은 1997년에 1.61에서 1.58로 개선되었으며, 출하 대 재고의 비율은 1997년 1.35에서 1.38로 개선되었다. 그러나 판매 대비 재고의 비율은 1996년 1.35에서 1998년에는 1.39로 저하되었다.
이러한 재고수준은 전자상거래, 물류계획, 재고보충계획 등이 재고를 감소한 수치에 비하면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Cass Information Systems』의 분석에 따르면 재고와 외상매출금이 최우수 기업의 수준으로 줄어들게 되면 약 2천5백만 달러의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분석하였다.

3. 물류 요구사항을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 시스템과 조화시켜라.
미국기업들은 경영관리를 목적으로 ERP를 도입하였으나, 어떠한 경우에는 물류관리자가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과거에는 최고경영자의 지시로 물류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활동들이 ERP패키지 속의 기능들로 대체됨으로서 효과적인 대안들을 계획하고 지원하는데 비효율적인 경우가 많이 있었다.
따라서 전사적자원관리 패키지의 도입시 물류 요구사항을 잘 분석하여 연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제3자물류서비스에 제공되는 서비스와 비용을 효율화하라.
1990년대에 물류산업에서의 가장 큰 성공은 제3자물류의 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고객의 물류비를 적어도 10%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미국에서 제3자 물류업자는 향후 3~5년간 약 15% ~20%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3자 물류서비스는 모든 규모의 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현재는 포츈지의 5백대 선정기업의 절반 정도만이 제3자물류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제3자물류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
이에따라 제3자 물류서비스를 효율화하는 것이 물류비 절감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5. 통합된 포장설계로 물류기회비용을 절약하라.
과거에 포장은 제품의 보호를 주목적으로 하는 물류활동으로 사용되어졌다. 그러나 이제 포장은 제품의 보호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전체 물류 프로세스내에서의 포장활동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몇가지의 포장 및 적재 소프트웨어를 활용, 포장설계를 하여 수송, 상하역, 보관 비용 등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실례로 한 병원물품 공급업체에서는 포장 설계의 최적화로 포장비 33%의 감소를 포함하여 전체 물류비를 30%까지 개선하였다.
『Cass Information Systems』는 ABC 재고관리상에서의 A품목(매출 80% 이상를 차지하며 품목수로는 약 20% 이하에 해당되는 품목들)들에 대해서 만이라도 포장 및 적재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합리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6. 운전기사의 부족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하라.
5년 이내에 약 3백만 대의 트럭이 미국의 고속도로에서 수송될 것이 예상되므로 심각한 운전기사의 부족이 예상된다. 물동량 증가분과 인원보충 등을 위해서 수송회사들은 2005년까지 매년 8만명의 새로운 운전기사들을 필요로 한다. 운전기사들의 이직문제는 수송산업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Cass Information Systems』의 조사에 의하면, 현재 수송업자의 약 80%정도가 운전기사들을 유지하기 위해 평균 10%의 임금인상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도로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운전기사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적인 임금인상, 운전기사의 대기시간 단축 등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실제로 조사에 의하면 1주일에 평균 30시간 정도를 운전기사들이 상하차 시간 등으로 대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7.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정책을 수립하라.
『Cass Information Systems』는 몇가지 공공환경정책으로 인하여 수송활동에 불합리한 영향을 초래하기도 한다고 조사하였다.
실례로 미국의 지방법원에서 미국의 디젤엔진 제조업자와 환경보호국과의 법정소송시 디젤엔진 제조업자에게 1백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한 바 있다. 그리고 트럭제조업체는 향후 10년간 산화질소의 수준을 낮추는데 1백1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동의하였다. 또한, 2004년에 발효될 예정이었던 배기가스제한 기준도 15개월 앞당겨져서 2002년 10월부터 적용되기로 결정되었다. 2002년에 배기가스제한 기준이 적용되면 연료의 경제성도 하락할 것이다.
이러한 연료가격의 상승은 수송서비스의 가격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물류생산성을 고려한 공공정책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8. 보호 보다는 경쟁을 유도할 수 있는 수송 정책에 초점을 맞추어라.
최근 철도산업과 트럭산업의 정치적인 대립은 물류생산성이 가장 나빴던 1970년대의 보호주의 정책의 교훈을 생각나게 한다.
철도산업에서는 트럭과의 경쟁보다는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용량 트럭의 제한과 운전기사의 운행시간 제한 등의 정부규제를 원하고 있다.
과거 보호정책으로 물류 생산성이 가장 나빴던 것을 상기할 때, 보호정책보다는 경쟁원칙의 수송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타당하다.

9. 안전하고 적재량이 더 많은 고속차량의 사용으로 수송비를 줄여라.
『Cass Information Systems』는 미국에서 트럭의 최대 적재용량을 6개의 축에 9만7천파운드로 상향조정하는 법안이 상정되어 있는데, 이 법안을 채택함으로서 물류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분석하였다. 안전하고 길고 적재 용량이 더 많은 고속도로 차량의 개발과 사용이 물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10. 해상 개혁은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실시하라.
『Cass Information Systems』는 지난 5월1일부터 시행된 해상수송개혁안(Ocean Shipping Reform Act; ORSA)이 항공, 공로, 철도 등에서의 규제완화 등과 같이 물류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즉, 이 개혁안의 도입으로 약 2백만 달러의 물류비 절약효과를 제공할 것으로 분석하였다.

11. 철도의 규제화를 피하라.
『Cass Information Systems』는 철도의 재규제화를 실시하려하는 법안을 반대하고 있다. 과거의 규제화에 대한 생산성 저하 효과를 분석해 볼 때, 철도산업에서는 재규제화 보다는 철도의 선로개선, 통신시스템 개선, 차량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2020년까지 약 3억6천2백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12. 국제물류를 향상시킬수 있는 법안을 개정하라.
미국 근해에 선적하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만들어지고 등록된 선박들만 선적할 수 있는 Jones 법안이 약 80년동안 유효하였다. 이는 미국 화물에 대한 보호주의 정책으로 실시되었는데 이 법안을 물류비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Cass Information Systems』는 이 법안에 만족하는 선박들이 요금을 높게 부과함으로 물류비는 약 1천4백만 달러가 증가하였다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보호정책은 물류비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됨으로 국제물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법안 개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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