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2-22 16:33
(부산=연합뉴스)김상현기자 = 부산항 북항의 시설능력을 높이고 장기 물동량추세에 대비하기 위한 부산항의 항만재배치 계획이 다대포항 개발을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부산시 사하구 다대동 지역주민 700여명은 21일 오전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을 방문해 `다대포항 매립 및 부두개발 반대집회'를 가진데 이어 주민대표들과 부산해양청 관계자간 협의회를 가졌으나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다대포 지역 주민들은 지난 90년대 초 인구 3만명이던 다대포지역이 택지개발과 아파트단지 건립으로 현재 인구 10만명에 달할만큼 대표적 주거지역으로 변모했는데도 부산해양청 등에서 해양매립과 부두건설을 고집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또 서부산권 절경인 몰운대가 해양매립으로 자연경관을 해치게 되고 매립에 따른 각종 환경공해도 발생하는 만큼 해양매립 및 부두개발을 전면 백지화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신준식 주민대표는 "부산시가 90년대 들어 대규모 택지개발로 시민들을 불러 들여놓고 이제 와서 바다를 매립하고 항만을 개발한다는 논리는 지역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해양청은 "다대포항 개발은 지난 91년 1차 공유수면 매립계획에 포함되면서 95년 항만개발기본계획에 반영돼 원목부두와 원목가공단지 개발이 확정된 상태"라며 "그러나 혐오시설인 원목부두를 반대하는 주민반발로 부두개발이 지금 까지 유보돼왔을 뿐"이라고 밝혔다.
부산해양청은 그러나 지난 99년 전국 항만수요를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목재산업의 사양화와 수요감소로 다대포항 부두목적을 주민민원이 적은 일반부두 등 다목적부두로 전환하기로 하고 부두개발을 재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해양청은 현재 32억원을 들여 다대포 일반부두 개발 실시설계용역을 진행중에 있으며 오는 2011년까지 일반부두 5개선석, 수산물부두 3개선석, 철재부두 1개선석 등 모두 9개 선석을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이같은 다대포항 개발계획은 부산항 장기개발계획에 따른 항만재배치작업의 핵심부분으로 기존 북항의 일반부두 기능과 감천항의 수산물부두 기능 일부를 다대포항으로 옮기고 북항은 부산신항과 함께 컨테이너 전용항만으로, 감천항은 수산물 및 연안화물 전용항만으로 특화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다대포항 개발사업이 주민반발로 차질을 빚을 경우 부산해양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부산항 항만재배치 계획도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해지며 자칫 부산항 장기개발계획까지 전면 수정해야 할 우려마저 안고 있다.
부산해양청 관계자는 "부산항 물동량이 2011년까지 연평균 3.37% 증가하고 2020년까지는 연평균 4.79%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기존 항만기능의 효율적인 재배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물동량 변동추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부산항은 동북아 중심항에서 일개 지방항만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결국 지난 90년대 초 택지개발과 항만개발을 따로 추진하면서 시작된 다대포항개발을 둘러싼 마찰의 씨앗은 부두개발을 눈앞에 둔 최근에 불거지기 시작면서 부산항의 미래를 좌우할 만큼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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