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수주량 부문에서 중국에게 선두 자리를 내준 한국 조선이 한 달만에 세계 1위를 탈환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영국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2월 한국 조선은 전 세계 선박 발주량 70만CGT(수정환산톤수) 중 90%에 해당하는 63만CGT를 수주, 2만CGT(3%)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이른바 국내조선 ‘빅3’는 LNG(액화천연가스)선을 중심으로 수주량을 크게 늘리는데 성공했다. 일본은 1만CGT를 수주하며 뒤를 이었다.
올해 1~2월 누계 수주실적은 중국이 한국을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중국이 124만CGT(41%), 한국 121만CGT(40%), 이탈리아 24만CGT(8%), 일본 23만CGT(8%) 순이었다.
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달 231만CGT 대비 70%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352만CGT, 2018년 707만CGT, 2019년 301만CGT를 각각 기록했다.
올해 2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 대비 101만CGT 감소한 8050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21만CGT, 일본 54만CGT 감소한 것과 달리 한국은 22만CGT 증가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13만CGT에 이어, 한국 2175만CGT, 일본 1452만CGT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한편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1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달 130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지난달과 동일한 9300만달러 1억1500만달러로 집계됐다. LNG선은 지난달에 이어 100만달러 상승한 1억8500만달러를 나타내며 지난해 2월 최저점 1억8000만달러를 보인 후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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