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탱크선 건조계약식 이후 송관호 영업담담(사진 오른쪽)이 선주사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법정관리를 졸업한 STX조선해양이 이틀 연속 탱크선 수주에 성공하며 일감잔고를 늘려가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그리스 선사로부터 50K DWT MR 탱크선 4척(옵션 2척 포함)을 수주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STX조선해양은 20일 2곳의 국내선사로부터 선박계약을 이끌어 낸데 이어 그리스 선사로부터 4척의 MR탱크선 옵션 포함 총 1억4000만달러 규모에 수주했다.
계약된 선박은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9년 1분기까지 인도될 예정이며 최신 선형의 적용으로 향상된 연비를 제공한다. SOx(황산화물) Ready 사양(선박 배기가스 중의 SOx를 제거하는 스크러버(탈황장치)를 장착 할 수 있도록 준비된)등의 적용으로 친환경규제에도 대응토록 건조될 예정이다.
IMO는 오는 2020년부터 선박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량을 0.5% 이하로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선사들은 이 같은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부터 저유황 연료유 (MGO)를 사용하고 스크러버를 장착하는 등 친환경 연료인 LNG추진선으로 전환하는 방안 중 하나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TX조선 관계자는 “법정관리라는 제약조건 속에서도 고효율의 스마트 MR/LR 탱크선 기술개발 및 공법개선등을 통한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이 결실을 맺어 최근 서서히 늘어나는 중형탱크선 시장에서 다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며 “비록 많은 동료들이 떠나기는 했지만 앞으로 핵심 인력들의 역량을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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