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04 15:48

현장르포/ ‘사상 최장’ 파업 ‘철도물류의 심장’을 가다

켜켜이 쌓인 「컨」 박스 물류기업 ‘울상’
軍 지원차량 사용료 문제도 부상

최근 내륙컨테이너기지의 심장으로 불리는 의왕ICD를 찾았다. 의왕ICD 터미널 진입로로 발걸음을 옮기자 여느 때와 다를 바 없이 컨테이너 박스를 운송하는 트럭들이 하나둘 눈에 들어왔다. 저마다 다른 물류기업들의 로고가 새겨진 컨테이너를 대형 트럭들이 분주히 실어 날랐다. 6차선 도로를 쌩쌩 달리는 트럭과 승용차의 소음이 주위를 가득 메웠다.

의왕ICD 제2 컨테이너터미널에 진입하자 야드를 가득 메운 컨테이너들이 보였다. 5단으로 겹겹이 쌓인 컨테이너는 3~4층 규모의 연립주택을 연상케 했다. 공컨테이너 수급지로 수많은 박스가 쌓여 있는 의왕ICD이지만 평소보다 그 수가 더욱 많았다. 현장 관계자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파업 이후 철도로 나가지 못한 컨테이너가 4배 이상 쌓였다고 한다. 하루 평균 200TEU를 철도로 보내던 A물류기업은 80TEU 정도를 철도로 운송하고 나머지는 화물트럭에 싣고 있다고 전했다.
 
▲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들이 의왕ICD 사거리를 지나고 있다.

문제는 수북이 쌓인 컨테이너다. 월말이 되면서 부산으로 나가야할 수출 물량이 평소에 비해 더욱 불어났다. 수출입업계 특성상 기업들의 밀어내기 물량이 월말에 집중된 탓에 컨테이너 야드(CY)에 쌓인 화물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빼곡히 쌓인 컨테이너를 내보내야할 판에 현저히 떨어진 화물열차 가동률에 물류기업들은 속수무책이었다. 특히 철도화물 취급량이 많은 물류기업들의 손실 여파는 현장에서 그대로 감지됐다. A사는 기존 협력업체는 물론 개인 화물차 기사에게 추가비용을 지불한 탓에 엄청난 손실을 떠안았다.

현장 관계자는 “한 해 수익을 파업으로 다 까먹고 있다”라며 “파업 이후 최대 비상상황”이라고 전했다. B사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 기업은 수출 물량이 밀려 제때 보내지 못한 컨테이너가 약 200TEU에 달했다. 터미널 뒤로 멈춰선 시멘트 화물열차도 보였다. 현장 관계자는 시멘트 열차 가동률이 떨어진 탓에 화물이 빼곡히 쌓여 있다고 말했다.

현재 철도노조는 역대 최장기 기록을 갈아치우며 파업을 한 달 넘게 진행하고 있다. 9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파업 참가율은 40% 안팎으로 철도노조는 요지부동이다. 성과연봉제 도입을 놓고 코레일과 노조의 팽팽한 줄다리기 속에서 물류기업들의 인내심도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4년에 한 번 꼴로 파업이 터지는 바람에 화주 대응에 진저리 난다는 게 기업들의 고충이다.
▲ 의왕ICD 터미널 내에 수북이 쌓인 컨테이너

군수송차량 비용부담에 물류기업들 ‘이중고’

의왕ICD에는 또 다른 긴장감이 감돌고 있었다. 화물연대 파업은 일단락 됐지만, 물류비 처리부담에 대한 기업들의 말 못할 사정 때문이다.

화물연대 파업 발생시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등은 비상수송위원회를 결성했다. 만일의 사고에 대응하고자 정부는 물류기업들의 승인 하에 의왕ICD에 군수송차량 15대를 투입했다. 하지만 파업을 대비해 투입된 차량들은 실제 사용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파업 강도가 약했던 까닭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를 원망하는 물류기업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은 지원한 차량 대수보다 더 많은 사용료를 정부가 요구하고 있다며 하소연했다. 군수송차량 투입 비용은 물류기업들이 부담하게 되어 있다. 군수송차량에는 선탑자와 운전자 등 총 2명이 탑승한다. 유류비와 2명의 인력비, 정비비 등 모든 비용을 기업들이 부담해야 한다. 1인당 10만원의 일비가 발생한다.

게다가 추가로 투입된 통제관 6명에 대한 비용도 내야 한다. 정부 측은 전국 각 주둔지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차량 25대가 대기하고 있었다며 더 많은 사용료를 요구했다. 즉 총 40대에 대한 사용료를 내야하는 것이었다.

물류기업 입장에서는 눈앞에 보이지 않았던 인력을 포함해 총 86명분의 비용을 떠안는 셈이다. 어림잡아 일일 900만원, 열흘이면 9000만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철도파업 장기화에 휘청이는 기업들의 고충이 더욱 클 수밖에 없는 이유다. 물류기업 관계자는 “국민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군인들의 일당까지 우리가 챙겨줘야 하는게 과연 맞는 건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ROATAN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scl Zeebrugge 12/22 02/08 ISA
    Cma Cgm Lyra 12/29 02/15 ISA
  • BUSAN SINGAPORE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Al Nefud 12/16 12/30 HMM
    Maersk Havana 12/16 12/30 MAERSK LINE
    Wan Hai 522 12/18 12/30 KOREA SHIPPING
  • BUSAN CHICAG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Ever Frank 01/14 02/12 Evergreen
    Ever Lasting 01/21 02/19 Evergreen
  • BUSAN PASIR GUD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13 12/18 01/01 Wan hai
    Ts Nansha 12/19 01/04 T.S. Line Ltd
    Ever Vera 12/20 12/31 Sinokor
  • BUSAN NINGBO-ZHOUSHAN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Havana 12/16 12/19 MAERSK LINE
    Ningbo Trader 12/16 12/19 Heung-A
    Oslo Trader 12/16 12/21 MAERSK LINE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