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7-19 11:43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 확대되면서 국내기업들의 물류에 대한 인식이 과
거에 비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진물류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경영층에서 물류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기업내 물류부서의 위
상도 과거에 비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진물류연구원이 2000년도 상
반기 물류스쿨 수강생 129명을 대상으로 국내기업의 물류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설문 응답자중 77.3%가 기업내 경영층이 물류에 대한
관심이 높거나 아주 높다고 응답했고 13.6%가 보통, 9.1%가 물류에 대한
관심이 아주 낮거나 낮다고 답했다. 또 기업내 일반직원의 물류에 대한 관
심도는 응답자중 62.1%가 높거나 아주 높다고 응답했고 22.1%가 보통, 15.7
%가 낮거나, 아주 낮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업종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물류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내 물류부서의 전문성과 독립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물류부서가 독
립되어 있지만 단순한 운영만을 담당하는 경우 12.8%, 물류부서가 기업내
독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 34.6%에 비해 기업내 물류부서가 독립되어 있으면
서 기업내 물류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52
.6%로서 물류가 단순히 기업내 화물ㅇ르 운송 및 보관하는 기능에서 탈피하
여 전문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기업내 핵심부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물류스쿨 수강생들을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과거 유통업체 및 물류업체를
중심으로 물류교육이 이루어진 것에 비해 2000년도 상반기에는 물류업체 42
.7%, 제조업체 8.6%, 유통업체 5.4%, 정보통신업체 5.4%, 공무원 4.7%, 기
타 23.2% 등으로 다양한 업체에서 한진물류스쿨을 수강했다. 이는 물류의
중요성이 물류 및 유통업체 뿐만아니라 다양한 업종에서 요구되고 있으며
기존 물류업체의 사업범위도 단순한 화물운송 및 보관외에도 IT 및 컨설팅
업무까지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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