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우측 아래)과 리뤄구 수출입은행장이 금융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이 대우조선해양과 3척의 초대형(1만8400TEU급) 컨테이너선 구매 계약을 체결한 중국 민생(民生)리스에 2억9500만달러의 선박금융을 제공한다.
민생리스란 2008년 중국 민생은행의 자회사로 설립된 중국 최대의 항공기·선박 리스 전문회사로 항공기 100대, 선박 130척을 운용 중이다.
수은은 이 선박구매자금을 민생리스에 대출하되, 이 중 50%는 중국수출입은행(이하 ‘중국 수은’)이 보증하는 협조융자 형태로 이뤄진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지난 3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켜보는 가운데 리뤄구 중국 수은 행장과 이 같은 내용의 금융계약서에 서명했다. 민생리스에 대한 성공적인 금융제공은 사업리스크를 공동 분담한 한-중 수출입은행의 금융협력이 직접적인 동인이 됐다.
중국 민생리스가 국내 조선소에 선박 발주를 저울질하는 동안 한·중 수은이 신속히 금융협력방안을 마무리 지은 후 대규모 금융지원의향 표명을 통해 대우조선해양과 민생리스간 선박건조계약 체결을 이끌어낸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 선박금융 제공은 지난해 6월 박근혜 대통령이 방중했을 당시 체결한 ‘한·중 수출입은행간 상호리스크참여약정’의 가시적인 첫 성과로 볼 수 있다. 상호리스크참여약정이란 수은과 중국 수은이 공동으로 대출과 보증(복보증 포함)을 제공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수은 관계자는 “작년 6월 박근혜 대통령의 방중시 한·중 수출입은행간 상호리스크참여약정을 체결한 것이 이번 금융협력의 촉매제가 됐다”면서 “수은은 정부의 세일즈 외교정책에 발맞춰 세계 각국 ECA와의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선박금융 시장은 초대형ㆍ고부가가치 선박 발주가 늘어남에 따라 금융 규모도 그만큼 커지고 있어 금융기관간 협조융자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유럽계 상업은행들이 선박금융을 대폭 축소하고 있어, 각국의 수출신용기관(ECA)간 협력이 선박금융 성사에 필수요소로 떠오르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수은은 ECA간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국내 선박수출을 뒷받침할 방침이다. 또한 수은은 중국 수은과 이번 선박부문 협조융자를 계기로 석유화학 등 다른 산업분야로 협력관계를 점차 넓혀나갈 계획이다.
한편 중국 민생리스는 2015년 하반기에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선박을 인도받아 세계 2위 컨테이너 선사인 스위스 MSC에 17년간 용선해 줄 예정이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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