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육상에서 셔틀탱커(Shuttle Tanker)를 건조하는데 성공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 4일 육상에서 건조한 그리스 차코스(Tsakos)사의 15만7천t(재화중량톤)급 셔틀탱커를 로드아웃(육상에서 건조된 선박을 해상 독으로 옮기는 작업)했다. 신조선은 길이 278.5m, 폭 48m다.
성동조선해양은 2006년 5월 처음으로 육상건조한 선박을 세계 최단 시간에 로드아웃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벌크선뿐 아니라 원유 및 정유 운반선, 컨테이너선, 해양구조물, 참치선망선 등을 망라해 최근까지 160여척의 선박을 육상에서 건조했다.
셔틀탱커는 육상 위주였던 원유 개발이 해상으로 확대되면서 나타난 신 선종으로 해상 시추선이나 부유식원유생산저장기지(FPSO)와 연결된 상태에서 원유를 공급받아 선적해 육상의 석유기지로 운송하는 특수선이다.
셔틀탱커는 해상에서 원유를 선적하는 동안 일정한 위치를 유지해야 하므로 인공위성을 이용해 선박의 위치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자동위치유지창지(DPS)와 원유를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선적장치(BLS) 등 고가장비와 시스템이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성동조선해양 관계자는 “최근 대형 해양플랜트 발주가 본격화 됨에 따라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육상건조에 성공한 FSO와 이번 셔틀탱커의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이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참치선망선 등 틈새시장의 진출로 사업구조 고도화와 미래 신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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