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정부의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되어 추진되어오던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이 통합물류체계 완성 차원에서 조기준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9일(화) 국토해양위원회 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집중 제기되었다.
2012년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이재균 의원(부산 영도)은 세계 5위의 국가 중심항만을 갖춘 부산은, 대한민국의 철도와 도로의 시·종착점으로 향후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재추진되면 이른바 육-해-공 통합물류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져 동북아 물류강국의 중심역할을 하게 된다고 역설했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완공되면, 부산신항, 공항, 철도에서 발생한 화물이 도심을 거치지 않고 전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어 국가물류 흐름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함은 물론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부산을 우회하고 부울경 광역경제권을 아우르는 주요 간선망 도로인 만큼 부산 도심의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부-울-경지역간 소통을 극대화해 경제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국가물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당초 3,356억원이던 토지보상액이 정부의 무관심과 추진의지 부족으로 사업추진이 원활하지 못해 4,580억원으로 늘어났다며 2015년 완공을 위해서는 매년 5,000억원 이상씩 예산이 투입되어야 함에도 내년도 예산은 고작 3,218억원 64.4%에 불과하다며 도로공사와 정부의 교통예산 반영의 문제점을 강하게 질타했다.
이재균 의원은 2013년 이명박정부가 마지막으로 편성하는 예산인 만큼 정부가 30대 선도프로젝트로 선정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차질없이 2015년에 준공될 수 있도록 예산반영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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