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21 09:57

조선업체, 여신한도 규제 완화 등 수은, 수보에 건의

극심한 해운경기 침체로 자금압박을 받고 있는 국내외 선주들로부터 선박대금 지불연기와 조건변경 요청 등을 받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가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과 수출보험공사에 긴급지원을 요청했다.


21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20일 수출 애로 타개책 마련을 위해 열린 정부·조선업계 간담회에서 조선업계는 올해 선박수출이 작년(432억달러) 대비 26% 증가한 연간 544억달러에 이르고 내년에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업황 급락으로 경영에 큰 어려움이 있어 정부의 조속한 지원책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지난해 12월이후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선박 수주실적과 수주잔량이 소진되는 2~3년 후에는 수출둔화가 정말로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대형 조선사들은 이 자리에서 "국내 조선사에 선박을 발주한 일부 선주들이 국제금융 위축으로 인한 자금조달 어려움으로 중도금 지급시기와 선박인도 시기 연기를 요청하고 있다"며 선박인도 전까지 수은과 수보의 제작금융 지원을 요청했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이 최근 그리스 해운회사로부터 1억1천만달러짜리 벌크선 2척에 대한 발주취소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이스라엘 해운선사인 짐 인터그레이티드 시핑 서비스사도 삼성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에 일부 선박의 인도시기 연기를 요청해왔다.

대형 조선업체들은 또 "선주들이 자금조달 애로 때문에 결제조건을 현재의 '선박인도시 대금 100% 지급'에서 '선박인도 후 잔금 30~50% 연불지급'식의 연불 형식으로 바꿔달라는 요청이 늘고 있다"며 선박인도 뒤 일정기간 잔금을 연불지급하는 경우에도 자금지원을 해줄 것을 건의했다.

중소 조선업계도 여신한도 규제 완화 및 제작자금 지원조건 변경 등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중소 조선사들은 "그동안 조선업종의 호황으로 선주가 자금을 조달하는 '구매자 신용방식'으로 수출이 이뤄져왔으나 불황기에는 수출자가 금융을 조달해 생산하는 '공급자 신용방식'으로 금융여건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보가 보증하는 대출에 대해서는 은행 여신한도에서 제외해 기업의 여신한도 부담을 줄여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수출입은행은 "올해 선박제작자금으로 1조6천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관련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수보도 "효율적 제작자금 지원을 위해 다수의 선박 건조계약을 묶어서 일괄지원하는 '풀링(Pooling)' 방식을 도입하는 한편 조선업계의 제작자금 지원을 위해 올해 1조원의 수출신용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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