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에 대응해 안정적인 수출입 물류를 지원하고자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 전략’을 마련하고, 16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를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가 무역 의존도가 높은 데 비해 물류 분야의 해외 투자는 부족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국내 주요 15개 물류기업이 운영하는 해외 물류센터 가운데 소유권을 확보한 시설은 8.8%로, 대부분 시설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해외 컨테이너 터미널은 국내 기업이 지분을 보유한 곳이 7군데에 그쳐 한진해운 파산 이전(12군데) 수준에 못 미친다.
이에 정부는 ‘수출입 경제를 뒷받침하는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를 비전으로 2030년까지 ▲해외 공공지원 물류 기반 40개소 확충 ▲해외 항만터미널 10개 확보 ▲주요 물류기업 3개사 육성을 목표로 전략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먼저 미국 캐나다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태국 독일 폴란드 헝가리 등 11개 주요 전략 거점 국가를 중심으로, 물류창고와 컨테이너야드(CY) 등 보관·처리 시설 투자를 집중 지원한다. 해양진흥공사와 항만공사 등이 참여하는 공공지원 물류 기반시설을 현재 9개소에서 2030년까지 40개소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해외 컨테이너터미널 확보를 목표로 정부와 국적 선사, 해양진흥공사, 항만공사, 국적 항만운영사 등이 참여하는 ‘컨테이너터미널 확보 협의체(가칭)’를 구성한다. 단기적으로는 1조원 규모의 글로벌 컨테이너터미널 투자 펀드를 조성해 지분 확보에 나서고, 장기적으로는 운영권 확보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에너지·곡물 등 전략 화물의 경우 해외 벌크터미널 확보를 위해 공공과 민간이 공동 투자하는 컨소시엄 방식을 모색한다. 해진공의 1조원 규모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와 5000억원 규모 ‘항만 스마트화 펀드’를 활용해 국내 노후 터미널 현대화도 병행 지원한다.
아울러 물류기업의 해외 진출 전 과정을 지원하는 체계도 강화한다. 사전 해외진출 검토 단계에서는 시장 정보를 공공부문이 우선 제공하고, 타당성 조사·컨설팅 지원 한도를 최대 2억원으로 상향한다. 투자 단계에서는 해진공이 운용하는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펀드’를 2조원으로 확대하고, 약 3500억원은 중소·중견 물류기업 전용 블라인드 펀드로 조성한다. 마지막 안착 단계에서는 현지 규제 대응, 화주 확보, 인력 채용 등 기업 애로사항을 공공부문이 함께 대응하고, 민관 합동 설명회도 개최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공공기관(해진공·항만공사·산업은행·수출입은행·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물류기업이 참여하는 ‘K-물류 협의체’를 분기별 상시 운영체계로 개편하고, 4개 항만공사가 공동으로 해외 투자를 추진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해외 물류 기반 지원기관과 화주 지원기관 간 협력 채널을 구축해 화주와 물류기업 간 연계도 강화한다.
김성범 해양수산부 차관은 “불확실한 물류 환경에서 해외 물류거점 확보는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 과제”라며 “이번 전략을 기반으로 물류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입 경제를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 박한솔 기자 hsol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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