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03 10:37
130여년간 항운노조가 독점해 오던 부산항의 노무공급권이 무너지고 부산항의 항만노무인력을 상용화(하역회사별 상시 고용)하기 위한 노-사-정 협상이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져 상용화 여부를 최종 결정짓는 항운노조의 찬반투표와 의결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항운노조에 따르면 부산항 상용화 노사정 협의기구인 '항만인력공급체제 개편위원회'는 최근 진전되지 않던 퇴직금과 위로금 지급문제를 전국항운노련과 해양수산부, 항만물류협회의 협상 테이블로 넘기고 여기서 나오는 결과를 수용키로 했다.
이로써 상용화를 위한 22개 안건 가운데 20개 안건이 타결돼 항만인력공급체계 개편위원회는 북항 재개발에 대비한 대체부두의 명시와 임금과 복지수준 결정 문제 등 두가지 안건에 대해 최종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부산항운노조측은 합의서 초안이 나오는 대로 상임집행위원회와 운영위원회의 추인을 거쳐 합의서에 조인한 뒤 투표방식과 의결방식, 투표일 등을 결정해 상용화 대상 5개 부두를 돌며 설명회를 가진 뒤 이달 중순께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문제는 투표방식과 의결방식.
우선 투표방식에 대해 부산항운노조는 지회별 투표보다는 상용화 추진대상인 북항 중앙부두와 3,4부두, 7-1부두, 감천항 중앙부두 등 5개 부두(상용화 대상인원은 1천263명) 전체를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실시하는 쪽으로 기울어 있다.
상용화를 최종 결정짓는 의결방식에 대해서는 ▲상용화 대상 조합원 과반수 참여에 투표참여인원 과반수 찬성과 ▲과반수 참여에 투표참여인원 3분의 2이상 찬성의 두가지 안이 검토되고 있다.
항운노조측은 '과반수 참여-과반수 찬성'을 채택할 경우 노조원들에게서 "노조에 중대한 사안인 상용화를 너무 쉽게 결정짓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을 수 있고 '과반수 참여-3분의 2이상 찬성'안을 선택하면 정부나 사측에게서 "상용화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
항운노조 관계자는 "현재로선 투표.의결방식에 대해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상용화 도입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투표인 만큼 노조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신중하게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측과 정부측은 "투표.의결 방식은 전적으로 항운노조에서 알아서 결정할 일"이라고 말하면서도 "항운노조가 (의결조건을) 지나치게 까다롭게 결정하면 상용화 추진에 대한 의지가 적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부산=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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