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6-26 16:22

[ 밴쿠버항 델타포트 건설로 다시 태어나 ]

델타포트 6월 25일 개장 앞두고 항만정비 끝내
원활한 철도망·도로망으로 美내륙수송의 Gateway역할 기대

밴쿠버항이 델타포트 건설로 새로이 태어난다.
지난 94년 항만 새장단 공사를 시작해 약 3년간의 공사를 거쳐 40헥타르(10
0에이크)의 부지에 포스트 파나막스 컨테이너 갠트리 크레인 5대를 갖춘 댈
타포트의 완공으로 밴쿠버항은 연간 1백20만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대
형 항만으로 거듭 태어나게 된다.

미내륙수송의 관문으로

델타포트는 밴쿠버 중심거리로부터 약 40킬로미터 떨어진 밴쿠버항의 남방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 미국 국경과도 인접해 하역과 동시에 철도를 이용,
캐나다를 비롯 미내륙과 서안지역을 빠른 시일에 커버할 수 있다는 큰 장점
이 있다.
실제로 미서안항로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트랜짓타임이 훨씬 단축된다. 예를
들면 시속 18노트일 때 Pilot Stations에서 항만까지 운항시간은 델타포트
가 2시간 50분, 시애틀이 3시간 50분, 밴쿠버가 4시간 25분, 타코마가 4시
간 50분이 소요돼 타코마보다는 약 2시간, 시애틀보다는 약 1시간 정도가
단축된타코마보다는 약 2시간, 시애틀보다는 약 1시간 정도가 단축된다.
밴쿠버항의 델타포트 건설은 밴쿠버항만(Vancouver Port Corp.), Terminal
System Inc.(TSI), Canadian National Railway(CN), Canadian Pacific Rail
way(CP) 4개사가 파트너를 이루어 약 2억2천5백캐나다달러가 투자됐다.

연간1백20만TEU 처리가능

40헥타르(100에이크)의 부지에 길이 670미터(2,198피트)규모의 포스트 파나
막스 컨테이너 전용부두 2개와 15.85미터(52피트) 흘수 부두를 보유하고 있
다. 그리고 포스트 파나막스 컨테이너 갠트리 크레인 5대를 갖추고 있어 밴
쿠버항은 컨테이너 연간 처리량면에 있어 기존의 Centerm 및 Vanterm의 처
리량 61만6천6백92TEU(96년 기준)를 능가하는 1백20만TEU로 예상되고 있어
약 2배의 증가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1만3천TEU를 3단적으로 수용가능한 컨테이너 야드와 6백개 이상의 리퍼
플러그를 갖추고 있으며, 항만은 EDI를 비롯 최신예 컴퓨터시스템을 완비하
고 있다.
델타포트는 기존 항에 비해 철도가 용이하게 연결되어 있어 인터모달서비스
를 통한 연계수송이 큰 장점이다.
2,134미터(7,000피트) 길이의 이단적(DST)열차(열차당 4백40TEU) 2대를 동
시에 처리가능한 1,067미터(3,500피트) 길이의 선적용 선로트랙 4개를 보유
하고 있어 터미널 물동량의 70%는 CN 및 CP에 의한 철도운송으로 이루어 지
고 있으며, 나머지 30%는 트럭으로 운송된다. 터미널과 지역도로망 및 고속
도로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1천8백만캐나다달러를 투자해 도로시설 정
비에 만전을 기했다.

"최상의 서비스" 약속해

델타항 건설은 지난 94년 공사를 개시하여 96년 8월에 부두를 완공하였으며
, 96년 12월에 복합운송용 철도를 완공했다. 97년 5월에는 고속도로망과 연
결하는 델타포트 웨이를 완공하고 오는 6월 25일 개장을 목전에 두게 되었
다.
지난 1월에 밴쿠버항만의 노먼 C 스타크 사장과 케빈 G 리틀 부사장이 방한
해 항만설명회를 가지고 델타포트의 건설 진척상황과 메리트를 홍보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노먼 C 스타크 사장은
『델타포트의 경우 미국의 FMC와 같은 각종 제약에서 자유로운 편이고 항만
을 운영하는 협의체가 구성되어 있어 항만 발전을 위한 유기적인 협의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보다 거시적인 안목으로 저희 밴쿠버항을 볼
필요가 있을 것 입니다. 밴쿠버항을 이용하는 모든 선사들에게 최상의 서
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라고 한국의 선사들에게 약속한 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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