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8-24 13:24
대구경북연구원 낙동포럼 개최
환동해 경제권 시대에 걸맞은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역내 지방정부들이 인내와 일관성, 호혜주의(상호간 혜택을 주는 방법)를 근간으로 한 협력만이 미래의 번영을 창조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원배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4일 포항 시그너스호텔에서 대구경북연구원과 포항시가 주최한 21세기 낙동포럼 18차 정책포럼에서 '환동해권 물류 거점으로서 경북의 역할'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환동해 지역은 풍부한 자연자원과 토지(중국.러시아), 노동력(중국.북한), 자본과 선진기술(일본.한국) 등의 발전 잠재력을 가졌음에도 불구, 교류와 협력의 실질적인 성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박사는 "환동해권이 가진 각종 제약요인을 극복하고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취약한 경제 기반을 확충하고 양자 또는 다자주의적 협력을 통해 협력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과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는 부문을 찾아내 지방간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야 환동해권의 미래를 창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계명대 하영석 교수와 영남대 고용기 교수는 '영일만 신항 개발에 따른 대구경북권 신물류 운송체계의 구축'이란 주제 발표에서 "영일만 신항 개발을 통한 대구.경북권 물류 운송체계의 성공 여부는 항만배후단지의 활성화 여부가 관건이고 이를 위해서는 항만배후단지를 토대로 하는 경북도내 자유경제구역 지정을 위한 전방위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교수는 또 "영일만 배후단지를 활용한 고부가 가치인 '화물 창출형'항만으로의 도약을 위해 화물을 바꿔가는 환적화물 네트워크 구성과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를 통하여 대륙중계 항만으로의 발전이 우리나라 동북아 물류 중심화 전략의 핵심요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찬수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은 '환동해권 시대의 경북 동해안지역 개발방안' 에서 "경북 동해안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는 이를 특별히 추진하기 위한 동해안 기획단의 설치와 재원확보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지방정부는 광역적 지역발전에 대한 비전과 계획수립, 지역 에너지를 결집시켜 나가야 하며 언론, 기업, 시민은 발전시각의 공유와 사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 된다"고 말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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