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3-24 17:12
항만업계.시민단체.정치권 공동으로 대응
인천시는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인천항 화물처리량 예측과 관련, 항만업계와 정치권, 시민단체 등과 공동으로 예측 부당성을 지적하고 인천항을 황해 중추항만으로 육성해 줄것을 정부에 요구해 나가기로 했다.
24일 시(市)에 따르면 KMI의 향후 인천항 화물처리량 예측 결과는 인천항을 지역 항만으로 기능을 축소, 향후 항만개발을 억제함에 따라 예측 결과에 대한 전면 재검토 및 인천항의 발전잠재력에 대한 인식 확산, 인천항의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 육성 필요성 부각 등을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해양수산부와 KMI를 대상으로 KMI의 항만물동량 예측결과 부당성을 지적하는 내용의 시민건의문 제출 및 민자유치가 확정된 송도신항만 개발의지표명촉구 등을 추진하는 한편 ▲인천항 경제자유구역 편입 ▲시민공동대응 TV토론회 개최 ▲인천항 물동량 축소 부당성 홍보 등을 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항만업계는 올해 120만TEU(1TEU는 길이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한개) 달성 선언대회 개최 및 인천항 이용 선박과 화물을 위한 제도개선, 물동량 재조정을 위한 항만업계 성명발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민단체는 법원에 KMI 물동량 예측 보고서 가처분 신청 및 인천항과 평택항 선호도 여론조사실시, 기자간담회 개최등을, 정치권은 해양수산부장관 초청간담회개최와 인천항 발전정책방안 건의 등을 각각 계획하고 있다.
한편 해수부와 KMI는 지난달 25일 서울에서 가진 전국 중장기 항만물동량 예측결과에 대한 토론.발표회를 통해 인천항의 물동량은 2011년 228만TEU, 2020년 421만TEU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시와 항만업계는 이는 지난 2000년 해수부가 예측한 2011년 320만TEU, 2020년 521만TEU에 비해 각각 92만TEU와 100만TEU가 축소된 것으로 이미 계획수립중인 송도 신항만(6선석) 및 남항(4선석) 등의 개발을 봉쇄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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