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9-30 09:14

철도공사, 2020년 누적부채 16조원 전망

내년 출범 예정인 철도공사(가칭)의 누적부채가 2020년에 16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29일 철도청이 작성한 '한국철도공사 중장기 경영안정화 방안'에 따르면 정부의 현재 계획대로 매년 8천492억원 수준의 지원이 이뤄질 경우 자구노력에도 불구하고 공사 출범 첫해에만 6조605억원의 부채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

부채는 또 2010년에는 11조6천414억원, 2015년에 15조8천36억원, 2020년에는 16조6천240억원으로 크게 누적될 것으로 전망됐다.

적자노선 폐지, 할인제도 감축, 운임인상 등 자구노력과 여행업, 렌터카 사업, 숙박업 등 역세권 중심의 부대사업 개발 이익을 포함하더라도 누적부채는 2010년에 7조5천321억원, 2015년 9조5천378억원, 2020년 8조5천781억원 등 매년 7조-8조원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경기침체 등으로 KTX 영업수익이 올해의 경우 당초 전망치(1조2천711억원)에 크게 못미치는 6천786억원에 이르는 등 영업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공사 전환에 따르는 추가 비용만 7천600억원(근무체제변경 4천653억원, 조세 1천69억원, 법정부담금 1천894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또 고속철도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건설부채(12조원)를 매년 원리금과 선로사용료로 1조2천억원씩 10년 간 철도청이 갚아나가야 하는 것도 경영부담의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청은 정부가 적자노선 보상 현실화(2천350억원), 선로사용료 초기 면제(3천540억원), 공사 전환비용 지원(3천860억원) 등 9천750억원을 정부가 추가로 지원해야만 적자누적 급증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이 같은 정부지원이 이뤄지면 2007년부터는 512억원의 당기 순이익을 내며 2015년에는 누적부채를 완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철도청은 전망하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철도공사의 경영여건 악화는 결국 국민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면서 "강력한 자구노력과 함께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대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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