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09 18:25
(서울=연합뉴스) 현영복기자=세계 3대 경제권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북아의 중심항만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부산신항과 광양항이 본격적으로 개발된다. 또 어촌과 어항의 관광자원화를 통해 어가소득을 증대하고 어업인 지원을 위한 양식수산물재해보험제를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9일 오전 이런 내용의 중점 추진과제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보고했다.
해양부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을 위해 올해 3천81억원의 예산을 부산신항 건설에 투입, 오는 2006년까지 10선석을 완공하고 올해 중으로 광양항에도 4선석을 추가 완공할 예정이다. 해양부는 또 부산항에 항만공사제를 도입, 항만운영의 자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국내외 물류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 제공하는 해운항만 물류정보센터를 구축키로 했다.
어가소득 증대와 어업인 지원을 위해서는 `아름다운 어촌' 선정 등의 방법을 통해 어촌과 어항을 관광자원화하고 자연재해를 입은 양식업체에 보험을 통해 피해보상을 하는 양식수산물재해보험제를 도입할 방침이다.
아울러 남북항로의 민족내부항로 규정 등을 골자로 지난 해 말 가서명된 해운합의서 실행을 위한 부속서를 오는 3월 채택, 남북간 실질적인 해운협력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해운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진 해운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톤세제 도입을 추진하고 선박의 등기.등록 일원화 등으로 선박등록제도를 개선, 동북아 선박등록센터로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해양부는 또 수산자원 보호와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바다목장을 동.서해와 제주해역으로 확대, 조성해 자원관리형 어업을 정착시키고 친환경적인 어장 운영을 유도키로 했다.
해양부는 이밖에 현안과제로 러시아 수역의 명태 쿼터 확보를 위한 한.러 어업 공동위원회 개최와 평택항의 당진항 분리 지정 등을 보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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