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5-25 10:28
(부산=연합뉴스) 이영희기자= 불합리한 하역시스템 및 요율과 관계당국의 무관심으로 인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냉동화물이 부산을 떠나가고 있다.
이로인해 창고업계는 물론 중소 수리조선소 등 관련업계가 연쇄적인 타격을 받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4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4월말 현재 부산시내 110개 냉동.냉장 창고의 냉동선어 재고량은 32만6천754t으로 실보관능력(70만여t)의 46%에 불과하다.
업계가 손익분기점으로 보는 60%를 훨씬 밑돌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경기악화로 수입기피 현상이 심했던 지난 99년 4월(40%)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실보관능력의 50%를 기록한 지난 3월보다 2만4천317t이 감소한 것이며 1월 60%, 2월 55%에 이어 계속적인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냉동화물 급감현상은 부산의 냉동화물 입.출고비용이 팬(20㎏ 한상자)당 평균 160원인데 비해 상.하차비는 180원으로 하역비용이 더 비싼데 큰 원인이 있다.
화주들은 수입화물을 보관료가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상.하차비용이 들지않는 수도권지역 창고로 바로 옮겨가고 있다.
특히 부산항의 하역요율이 중국의 경쟁항만에 비해 훨씬 비싼데다 하역조건마저 나빠 외국화주들이 환적 냉동화물을 대거 중국 칭다오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
부산항의 경우 평일야간과 일요일 주간에 50%, 일요일 야간에 200%의 할증요율을 적용하고 있으나 중국 칭다오는 할증요금을 받지 않는다.
또 포장이 돼 수작업이 필요없는 화물에 대해 부산항은 할인을 해주지 않는 반면 칭다오에서는 35%나 할인해 주고 있다.
게다가 부산항에서는 최소 작업물량인 250t을 넘지 않을 경우 하역량에 상관없이 같은 요금을 받고 하역시간도 칭다오보다 배가량 더 걸리는 등 하역조건이 매우 나쁘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이런 불리한 하역여건으로 인해 연간 20만~30만t에 이르는 환적 냉동화물 가운데 상당부분이 중국 칭다오로 이탈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추정했다.
이런 외국화주 이탈은 중소 조선소의 일감 감소로 이어져 부산지역 수리조선소의 수주량이 20~30%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환적 냉동화물은 장치비 정도만을 지불하는 일반 화물에 비해 가공비와 운송비,창고보관료,선별료,선박수리비 등 엄청난 부가가치를 부산에 안겨주고 있는데도 관계당국에서 이를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양수산부와 관세청 등은 환적 냉동물량에 대한 통계조차 집계하지 않는 등 냉동화물 이탈에 대해 아무런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불합리한 시스템과 요율개선 등 여건개선없이는 부산을 국제 수산물물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은 헛구호에 그칠 수 밖에 없다"며 "하루 빨리 문제를 개선하고 해외 세일즈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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