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구주정기열차가 서비스 개시 이후 5만회 운행까지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2011년 17회에 불과했던 중국구주정기열차 운행 횟수는 최근 5만회를 돌파했다.
중국구주정기열차는 운송화물 455만TEU, 상품가격 2400억달러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운행노선은 78개 노선으로, 유럽 23개 국가의 180개 도시를 연결하고 있다.
코로나 여파에도 2년 연속 1만회 이상을 운행, 세계를 잇는 일대일로정책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했다.
중국구주정기열차의 성공은 중국유럽무역의 번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게 해운물류업계의 분석이다. 2020년 중국은 처음으로 미국을 넘어서 유럽연합(EU)의 제1교역국이 됐다, 2021년 중국과 EU의 수출입총액은 전년 대비 28% 증가한 8281억달러였다.
중국과 유럽이 경제무역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면서 중국구주정기열차는 중국의 수많은 무역기업들에게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했을 뿐 아니라, 개방구 경제 촉진, 허브경제의 번영발전 등의 이익을 가져다줬다.
중국구주정기열차는 코로나 방역물품 수송에도 기여했다. 2021년 11월 말까지 중국구주정기열차는 1343만건, 총 10만t의 방역물자를 운송했으며, 고객 수요에 발맞춰 방역물자전용열차를 운행했다.
< 상하이=박노언 통신원 nounpark@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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